2008년 9월 20일 토요일

위키피디아의 휴지통, Deletionpedia

제가 즐겨보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어(Wikipedia)는 매우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많이들 찾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위키피디어 영문판의 자료는 무려 2,558,662개 이며 위키피디어 한글판 자료는 74,476개로서, 이웃나라 - 중국 약 20만, 일본 약 50만 - 에 비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참여도는 다소 떨어집니다. 아마도 네이버의 '지식인'이나 다음의 '신지식'처럼 각 포털 웹사이트들이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 덕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한글로 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굳이 위키피디어까지 동원하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찾고자 하는 정보가 영어로 쓰여져 있는 것이라면 사정은 달라집니다. 그만큼 위키피디어의 위력은 대단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들에 의해 기고 및 편집되는 자료가 위키피디어에 모두 그대로 반영될까요? (영문판 기준)

제가 알아 본 바에 의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위키피디어의 삭제정책(Deletion Policy)에 의해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다거나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이 우려되어 삭제된 글은 모두 자동으로 딜리션피디어(Deletionpedia)라는 곳에 따로 분류됩니다. 딜리션피디어는 열람은 가능하나 위키피디어와 달리 편집은 불가능하며, 삭제된 자료들은 언제 삭제되었고, 한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참여했는지, 위키피디어에 얼마동안 게시되어 있었는지 등이 기록되어 저장됩니다.

일례를 들어, 'All featured pages' 카테고리의 'About Puerto Rico'는 2008년 3월 4일에 English Wikipedia의 관리자인 Roger Davies에 의해 삭제되어 Deletionpedia에 옮겨졌으며, 삭제된 이유는 백과사전 자료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여행 가이드처럼 쓰여졌기 때문이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를 보게되면 실제로 푸에르토 리코라는 나라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기 보다 그나라의 여행정보쪽으로 치우친 나머지 백과사전에 어울릴 만한 자료가 아니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위키피디어에 실려있는 푸에르토 리코 자료와는 질적인 면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제가 관리자였더라도 삭제했을 만한 자료입니다.

2008년 9월 20일 현재 63,557 개에 달하는 글이 딜리션피디어에 쌓여 있습니다. 그야말로 정보의 공동묘지로군요.


. 위키피디어의 정보가 모두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최근에 발생한 단적인 예를 들어 다음 글에서 설명합니다.



댓글 2개:

  1. 딜리션피디아라는거 처음 알았네요 ~ 위키디피아의 글들도 심사를 거치는 군요 ~



    Odinuf님 덕분에 항상 좋은 정보 많이 보고 갑니다 :)

    답글삭제
  2. @greenfrog - 2008/09/20 14:41
    심사를 거치는 게 아니라 아마 자체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저런 것들이 이루어 질겁니다. ^^

    별말씀을 다하시는군요. ㅎㅎ 저도 몰랐던 사실들을 블로깅하면서 배우는 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