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6일 금요일

자전거 훔치는 법 가르치는 네덜란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덜란드
의 수도인 암스테르담에는 인도, 차도 그리고 자전거 도로까지 모두 세 개의 교통 통행로가 존재한다고 할 정도로 이 나라에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많습니다. 그렇게 자전거 인기가 대단하다면 우리는 그들이 자전거에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네덜란드 사람들은 자전거에 인색하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것이 네덜란드의 한 단체가 사람들에게 자전거 훔치는 법을 강의하는 이유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처럼 자전거가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인 네덜란드에서는 한 자전거 로비단체가 자전거 훔치는 법을 일반인들에게 가르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나라에서는 작년 한 해에만 약 7십만 대의 자전거가 도둑맞았다는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제가 생활했었던 영국에서도 자전거도둑이 활발히 활동하기 때문에, 영국인들은 자전거를 세워놓고 잠금장치를 하는 것은 기본이며, 도둑 맞더라도 편히 가지는 못하도록 하기 위함인지 본인이 안장을 떼어 가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앞바퀴를 떼어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로비단체의 취지는 사람들에게 자전거에 채워져 있는 잠금장치 푸는 방법을 설명해 줌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원리를 알고 자전거를 더욱 안전하게 도둑들로 부터 보호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공감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응?)

images by Brian (자유롭게 이용가능, 無저작권)

 
한 도시에 새로운 사람들이 자전거를 가지고 이주해 오면, 도둑들은 파티를 할 것입니다. - Fietserbond (로비단체 대변인)


네덜란드 자전거 도둑들의 파티주간은 아마도 대학교 새학기가 시작되는 주가 아닐까요? 새 자전거가 한 장소에 가장 많이 모여있는 곳이 곧 그들의 활동무대가 될테니 말입니다. 제 생각엔 네덜란드에서는 돈도 돌고 돌겠지만, 자전거도 돌고 돌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자전거를 많이 도둑맞는 네덜란드에서 자전거에 온갖 정성과 돈을 들이는 사람들은 없겠죠. 외국인이라면 모를까. 네덜란드 사람들이 자전거에 인색한 이유가 바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특히 네덜란드는 다른나라들에 비해 비교적 평평한 국토덕택에 우리처럼 다단기어는 사실상 별 필요가 없다는군요.

   ~~      _~o
~~     _-\<,_
         (_)/ (_)


 

댓글 12개:

  1. 우와...진짜 자전거의 천국이네요.

    저도 여기서 타이트 스커트 입고 자전거 타는 여자분을 보긴 봤는데..

    네덜란드는 그런게 일상인가봐요

    내용에는 관심없고 사진에 급관심..ㅎㅎㅎㅎ;

    답글삭제
  2. @Ray - 2008/06/06 12:09
    멉니까 지금!! ㅋㅋ

    답글삭제
  3. 네덜란드에 가서 살고싶습니다. 한국은 자동차 훔치잖아요 ㅋ ( 가르치진않지만 ^^ )

    답글삭제
  4. @넷물고기 - 2008/06/06 19:31
    자동차 훔치는 법 가르치면 도둑만 더 늘듯..^^ 네덜란드에 가보진 않았지만, 유럽국가들이 대부분 그렇듯 복지가 잘 되어 있어서 살기엔 좋을 것 같아요.

    답글삭제
  5. 역시 네덜란드는 뭔가 발상자체가 틀린것 같습니다. 마약 대처만 봐도 네덜란드에서는 마약을 정부가 나서 합법화 시켰죠. 덕분에 다른나라보다 훨씬 마약중독 인구가 적다는....



    확실히 도둑이 도둑을 더 잘알죠^^

    답글삭제
  6. @하리 - 2008/06/07 01:19
    네덜란드가 역발상적인 국가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모든 마약이 합법인가요? 따로 구별되는 대마류만 합법인 걸로 알고 있었는데. 그것도 특정 장소에서만 허용되는 정도로 말이죠.

    답글삭제
  7. 잘 봤습니다. 현재 네덜란드에 살고있습니다. 여기 자전거 도둑 진짜 많죠.ㅎㅎ 저도 한번 도둑맞은적이 있습니다.

    특히 신학기 같은경우엔 자전거 훔친놈들이 떳떳하게 학교 기숙사앞에서 자전거 장사를 합니다. 일반 가게에서 파는것 보단 당연히 저렴합니다만... 뭔가 꺼림칙하긴 하죠...

    그래서 네덜란드 보험상품을 보면 도둑맞을때를 대비한 자전거 보험도 있습니다.ㅎㅎ

    그리고 전 국토가 자전거 도로로 연결이 되어있어서 가끔보면 자전거로 네덜란드 여행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평평한 지형때문에 한국에서 많이들 타는 마운틴 바이크(기어 몇십단 -_-;;) 같은종류는 장사가 잘 안됩니다.

    실제로 한국 자전거회사가 진출을 시도하려다 기록적으로 낮은 마운틴바이크 수요에... 짐싸고 돌아가갔다는 소문도 있고요; ㅎㅎ

    네덜란드 오시면 자전거 조심하세요. 사방에서 다닙니다;;

    참 그리고 여기 자동차 훔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ㅎㅎ

    마약은 soft drug 으로 분류된것만 특정샾에서 제한된 용량을 구입할 수는 있습니다.

    답글삭제
  8. @오렌지 - 2008/06/07 10:54
    생생한 현지소식 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네덜란드는 장물판매도 합법인가 보군요. ^^ 말씀들으니 자전거로 네덜란드 전국여행하고 싶은 마음이 활활 타오르는걸요.

    답글삭제
  9. 마약을 합법화 시킨것이 아니라 대마초를 합법화 시킨것입니다. 다시말해 대마초를 마약의 범주에서 제외시킨것. 대마초를 합법화 해서 좋은점도 있지만 나쁜점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대마초를 제외한 강력한 마약들이 네덜란드를 통해서 유럽으로 퍼진다고 들었거든요.

    답글삭제
  10. @케니지 - 2008/06/07 21:21
    그렇죠. 대마초만 합법인 거죠. 합법과 불법 둘다 일장일단이 있는 셈이군요. 댓글 고맙습니다. ^^

    답글삭제
  11. 앞에 애들 태울수 있게 만든 자전거 네덜란드 어떤 마을에서 계발했다고 하더군요.

    답글삭제
  12. 네덜란드에서 합법인 마약은 대마초, 버섯, 양귀비등과 같은 식물성 마약들입니다. 즉 추출이나 합성 등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상태의 마약은 허용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의 경우 암스테르담 중앙역 옆에는 주차빌딩이 있습니다. 그 빌딩 전체가 자전거 전용입니다. 찍어 놓은 사진이 있는데 나중에 한 번 올려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