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1일 금요일

풀리지 않는 신비의 소리, Taos Hum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by güneş in wonderland (flickr.com/photos/gunes_t)

잡음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잠자리에 들었지만 가전제품이나 외부에서 나는 작은 소음때문에 쉽게 잠을 이룰 수 없었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잠들면 '누가 업어가도 모른다'라는 말을 들을만큼 잡음에 둔감한 저도 가끔씩은 자그마한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귀마개를 해야만 잠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 소리를 무시하려고 해도 뇌리에는 '저 잡음을 없애야 내가 잠이 든다'라는 생각이 가득 차 있어 잠을 이룰 수가 없는 것입니다.

미국 뉴멕시코주 Taos라는 마을에는 지난 수십년 간, 현대과학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소리로 인해 일부 주민들이 고통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Taos의 윙윙거리는 소리'라고 해서 'Taos Hum'라 이름 붙여진 이 현상은 사실 Taos마을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윙윙거리는 소리(이하 Hum)'는 현재까지 미국의 Taos, Kokomo와 캐나다, 독일, 스웨덴, 덴마크, 뉴질랜드 일부지방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으며, 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 중 약 5%이하만이 Hum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쯤에서 '도대체 뭔 해괴망측한 소린데?'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녹음된 소리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파일은 미국 Taos Hum을 녹음한 것이고, 두 번째는 뉴질랜드의 Auckland Hum을 녹음한 것입니다. 볼륨을 조금 높이셔야 제대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UPDATE(2009.7.19, 오후 12:59) 텍스트큐브닷컴 측에서 음원의 업로드/재생을 모두 금지해서 여기선 들을 수 없습니다. Taos Hum을 들어보실 분은 이곳으로 가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처음 이 소리를 듣고 기분이 별로 좋지 못했습니다. 괴이한 소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소리가 밤중에 들리거나 한다면 잠들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심하면 공포를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이 소리가 원인이라고 추정하는 자살사건이 세 건 있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대과학은 지난 수십년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몇몇 나라에서 연구팀을 동원해 원인을 분석하고자하는 시도는 있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어 아직까지 이 원인에 대한 이렇다할 설명이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여러가지 가능성만 난무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위적인 소음  인간이 만든 기계에서 생성되는 소음이 원인일 것이다라고 하는 연구결과가 있었지만, 이런 소음이 마이크로 충분히 감지되는 것과 달리 이 Hum은 일반적인 마이크로 녹음이 불가.
• 자연이 생성하는 초저음파  지각변동에 의해 생성되는 초저음파가 이 Hum의 원인일 것이라고 알려짐.
• 맥동초단파  Pulsed Microwaves. 용어가 제겐 너무 어렵습니다. 설명불가.
• 유성 전자기파  유성이 대기권으로 진입할 때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전자기파. 큰 유성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지표면까지 도달할 수 있음.
• 극저주파 통신시스템  잠수함 등이 외부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극저주파.
• 극전리층 가열시스템  Ionospheric Heating System. 역시 설명불가.
• 이명현상  외부의 자극이 아닌 신체의 청력 도는 신경시스템이 만들어 내는 단순 이명현상. Hum이 일부 지역에서만 발생해왔기 때문에 가능성 배제.
• 고막떨림현상  고막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는 근육이 떨림으로 인해 Hum이 생성됨.

* 상기 내용은 관련전문지식이 부족한 관계로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는 이 Hum을 들을 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50대를 넘긴 장년층이었다는 것입니다. 특정 지역에 살고 있는 50대 이상 연령층의 사람들만 들을 수 있는 원인미상의 소리. Taos Hum으로 대표되는 이 신비한 소리는 한 과학관련 웹사이트로부터 '설명되지 않는 현상 Top 10'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일부에서는 외계에서 들려오는 소리라고 까지 믿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군중이 모인 행사 TOP 5
양손잡이 타자가 양손잡이 투수를 만났을 때
신비로운 자연 - 러시아의 둥근얼음
화성에서 얼음을 발견하다
(19금) 미확인 비행물체에 의해 공격받은 러시아의 체스영웅


댓글 12개:

  1. 제가 어제 그 소음으로 잠을 못잤어요..ㅠㅠ

    저 현상은 아니었지만..ㅎㅎ



    세상에 한새벽에 윗집에서 가구 옮기고 상자를 마룻바닥에 던지는 거 있죠. 아악..ㅠㅠ



    저 소리는 회사라 들을 수는 없지만..

    가끔 잘 때 기계가 웅웅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는 해요. 참 신기해요 주변에 그런 소리가 날만한 것이 없는데..

    어떨 땐 들리고, 어떨 땐 안들리고..

    저 별로 예민한 편은 아닌데 잘 때만은 소리에 너무 민감해짐.ㅠㅠ

    답글삭제
  2. @Ray - 2008/07/11 22:23
    첫줄만 보고 헉...했는데. ㅋㅋ 그럴땐 살포시 일어나 천장을 마구 두들겨 주세요. 윗집 이사가서 조용하다더니 이사왔나 보군요.



    말씀듣고보니 '헉'할만 한걸요? 이 현상일지도 모르니 신고하세요. ;-)

    답글삭제
  3. 헐.... 뉴질랜드에 15년 살면서 한번도 못 느꼈습니다..;;

    그냥 뭔가 낮은 울림음이 들리면 그냥 지진인가보다 하고 아무렇지 않게 넘기기에;;

    알고보니 taos hum 연구의 선두주자 중 일부가 뉴질랜드인이로군요;;

    답글삭제
  4. 듣고싶은데 텍큐닷컴 업데이트로 들을 수 없어요ㅠㅋ;

    답글삭제
  5. 으악- 소름끼쳐요 -ㅅ-;;;;;;;;;;;;;;;;;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잘난척 하기 좋은 과학 잡담1. 사람의 청력
    조금은 Geek할지 모르고 Nerd스러울지 모르지만 알아둬서 손해볼 것 없고,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올 때 잘난척(?)할 수 있는 아주 짧은 포스트. (마하반야도 어딘가에서 보고 들은 내용이지만 쓸 때는 딱히 레퍼런스 없이 씀. 본인의 기억력의 한계로 권위를 가진 정보로 인용하면 곤란하지만 가벼운 대화에서는 써 먹을 수 있는 딱히 틀린 소리 없는 내용임) 시골에서 잠을 자면 어르신들이 '산이 우는 소리'라는 얘기를 하곤 하는데 대부분은 송전선로나 전..

    답글삭제
  7. @beatus - 2009/05/22 19:46
    어머, 오늘에서야 댓글을 확인하다니. ㅋㅋ 죄송해라.

    오늘부터 귀기울여 잘 들어보세요. ^^

    답글삭제
  8. @Noel - 2009/06/01 18:49
    오늘 댓글 봤습니다. 텍큐닷컴이 음원 제한했다는 걸 깜박했네요. 저는 음악을 안 올리니까 상관없겠지 했는데 이게 있었다니. oTL

    링크 올렸으니 들어보세요. 볼륨은 크게! : )

    답글삭제
  9. @궁시렁 - 2009/07/19 15:29
    아아아아악!!! 오늘밤 궁시렁님 꿈에 들려랏!

    답글삭제
  10. 음.... 글쎄요.....

    Pulsed Microwaves.라는 것은 Microwave, 그러니까 1주기가 몇 마이크로미터 정도 되는 전자기파를 뜻하는 것인데, 그런 파동이 pulse.. 그러니까 뭉터기로 와서 전체적으로 커졌다 작아졌다 한다는 의미같습니다. 귀에는 Microwave는 직접 들리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맥놀이 현상을 생각하시면 되려나요???

    답글삭제
  11. @Mr.kkom - 2009/07/20 05:35
    쪼~금 이해가 될똥말똥. ㅎㅎ 애써 설명해주셨는데.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12. 듣다 보니 혹시 알수 없는 병으로 돌연사할까봐 걱정되어서 바로 탭을 닫아버렸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