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6일 토요일

빠른 도시(Rapid City)의 비밀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에는 Rapid City라는 도시가 있다. 약 6만여 명이 사는 이곳은 산맥 한 줄기가 도시를 가로질러 동과 서로 양분됐다고 한다. 자세한 것은 지도 참조.

중, 고등학교 다닐 때 영어 단어 좀 외웠던 분은 도시 이름이 약간 희한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다. 영어 'rapid'는 '빠르다'라는 뜻의 형용사다. 또한, 민첩하다, (비탈길 등이) 가파르다, 급하다, 험하다는 뜻으로 쓰기도 한다. 하지만, Rapid City라는 이름은 이것과는 상관없는데 그 이유는 도시 서쪽에 흐르는 물줄기 Rapid Creek을 본뜬 이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하천에 어떻게 Rapid란 이름이 붙었는지는 검색했지만, 아무리 뒤져봐도 찾을 수 없었다. 미국 지명이 그렇듯이 그저 그곳에 살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붙인 이름을 영어로 번역한 게 아닐까 (혼자) 예상할 뿐이다.

photo by alexlc13. (c) Some rights reserved.

그런데 '빠르다'는 뜻의 rapid란 단어를 이름으로 한 이 Rapid City에는 재밌는 우연의 일치가 존재한다. 다름 아닌 날씨다. Rapid City는 날씨와 관련해서 두 가지 기록을 보유 중인데 하나는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가장 빠르게 기온이 올라간 곳이란 타이틀과 또 하나는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가장 빠르게 기온이 내려간 곳이란 타이틀이다. 아래 공식 기록을 확인해보자.

1. 2분 동안 27 C° (49 F°) 상승 (1943년 1월 22일)
2. 15분 동안 26 C° (47 F°) 하강 (1911년 1월 10일)

2분 안에 27도가 오르다니 도시 이름 만큼이나 정말 rapid하다. 아니, '빠른 도시'가 아니라 '눈 깜짝할 새 도시'로 바꾸면 어떨까 싶을 정도로 빨랐던 기온 변화다. 흔히 환절기나 기온이 급감하면 사람 신체균형이 무너져서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Rapid City 에선 별문제가 없었을까.

Source: Wikipedia(Rapid City, Rapid Creek, Weather Records)


용암 속에 버려진 멕시코 성당, 산 후안
유리조각이 쌓여 아름다운 해변으로
신비로운 자연현상, Snow rollers
세상에서 가장 힘센 홍콩 까치
풀리지 않는 신비의 소리, Taos Hum


댓글 32개:

  1. 자연적으로 가능한 현상인지-_-;;

    사실이라면 놀랍군요.

    답글삭제
  2. 허! 저게 가능한 일입니까?

    좁은 공간에서 인위적으로 저렇게 온도를 조절하는 것도 간단한 문제는 아닐 것 같은데 .. 놀라운 일이군요.

    답글삭제
  3. 하하하! 여러 뜻을 가지고 있는 마을이군요...

    답글삭제
  4. @mahabanya - 2009/06/06 10:24
    자연적으로 발생했던 현상이랍니다. : )

    그나저나 무척 빠르시군요. 놀랍습니다.

    앞으로 Rapid JNine님으로 불러드립죠. ㅋㅋ

    답글삭제
  5. @mooo - 2009/06/06 10:30
    역시 자연은 신비로와요. ㅎㅎ

    답글삭제
  6. @Premist - 2009/06/06 10:31
    어떻게 저런 우연이 일어날 수 있는 건지. ㅋㅋ

    마을 이름 지은 사람이 선견지명이 있었나 봅니다. : )

    답글삭제
  7. 온도가 그만큼 차이나려면 실제로는 훨씬 더 큰 변화가 있었을건데.. 살기가 약간 겁나는 도시네요. 사우스다코타의 래피드 시티라굽쇼~? 여행가게 되면 여기는 Skip할래요~ ^^;

    답글삭제
  8. @회색웃음 - 2009/06/06 10:49
    이곳이 사우스다코타에서 유명한 관광도시라는뎁쇼? ㅋㅋ

    답글삭제
  9. 담에는 느린 도시도 올려주세요....ㅋ

    답글삭제
  10. trackback from: odlinuf의 생각
    미국에 있는 빠른 도시를 아시나요? 이 도시엔 비밀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답글삭제
  11. @okgosu - 2009/06/06 10:55
    느린 도시. 음.. okgosu님 개드립이 여기서도 빛을 발하는군요. ㅋㅋ

    답글삭제
  12. trackback from: 세상은 요지경! Oddly Enough!
    세상은 요지경 속이다. 별 이상한 일이 많이 일어난다. 다른 사람의 눈길을 사로잡는 이상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니 이를 주제로 블로깅하는 분도 계시다. 다름 아닌 바로 odlinuf님! 내가 굳이 소개하지 않아도 이곳을 찾아오실 정도의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odlinuf님의 블로그에 가면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이상하고도 신기한 일들을 수시로 전해들을 수 있다. 빠른 도시(Rapid City)의 비밀 인간이 달에 버리고 온 쓰레기 8가지 하..

    답글삭제
  13. 기록이 잘못된 건 아닐까요? 빠르게 적다 보니 -_-;;

    답글삭제
  14. 온도가 저렇게 왔다갔다 하는게 가능한 일인가요?ㄷㄷㄷ

    답글삭제
  15. @우울한딱따구리 - 2009/06/06 11:59
    음.. 충분히 그럴 수도. -_-

    답글삭제
  16. @띠용 - 2009/06/06 12:21
    제가 맥북 타면 그 돈으로 다녀와서 말씀드리죠. ㅋㅋ

    답글삭제
  17. 어허...ㅋㅋㅋㅋ.ㅠ.ㅠ.



    결국 트위터.. 블록당했습니다.. 오늘은 없이 살아야되나.ㅠ.ㅠ.

    답글삭제
  18. 저게 자연현상이라는 게 심히 놀라운데요. 이건 뭐...ㅋ

    답글삭제
  19. 정말 자연의 신비란 대단하다는 말밖에...

    답글삭제
  20. 사람들은 적응하는 동물입죠.

    현지인들은 전혀 신경 안 쓸 겁니다.

    신경 안쓴다기 보다는 별 문제없이 적응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도 하루에 사계절이 다 담긴 나라지만,

    상관없이 반팔로 다니고들 합니다요;

    답글삭제
  21. @띠용 - 2009/06/06 12:21
    풉~ 맥북 팔아서 그 돈으로 가시겠다는 말씀이신가요?? ㅎㅎ

    (흠.. 써놓고 보니 암만캐도 난 형광등이야.. ㅠ.ㅠ)

    답글삭제
  22. 2분에 27도면... 거기 사는 사람은 병나겠네요...

    어떻게 그게 가능한지 ㄷㄷ

    답글삭제
  23. 저렇게 기온이 단 시간에 급변하면;

    저 이틀만 저랬던거고 평상시엔 일반적인 마을이겠죠?ㅋ

    답글삭제
  24. 저건..좀...;;;;;;;;;

    말이 너무-_ㅠ



    그냥 동상;;

    그냥 일사병...딱 좋은듯한;;

    답글삭제
  25. 희한한 마을이네요!!



    아!! 동영상 수정 완료 되었습니다^^ 조언들 감사했습니다! 많이 추렸어요!

    답글삭제
  26. 2분만에....;; 정말 신기하네요. 외지 사람들은 처음에 가면 정신없겠어요^^

    답글삭제
  27. 저건............지구 온난화 떄문에 저런건 아니겠죠?

    답글삭제
  28. 사실이라면 정말 희안한 도시군요.

    음...근데 좀...어떻게 기온이 그리 급변을...

    암튼 재미있습니다.

    답글삭제
  29. 반나절안에 민소매티셔츠부터 모피코트까지

    다양하게 입고 패션쇼 할 수 있겠네요 ㅋㅋㅋ

    답글삭제
  30. Rapid City엔 약 3년전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사실 한국인으로선 교통이 불편한 이 곳이 참 방문하기 어려운 곳인데...주위에 우리에겐 '큰바위얼굴'로 알려진 미국 대통령들의 얼굴을 새긴 Mt.Rushmore가 있어서 차로 8시간이나 운전해서 갔다왔었습니다. 실제로 여름에도 낮과 밤의 일교차가 굉장히 큰 곳입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찾지 않는 곳을 가고 싶으시면 이 곳을 거쳐 Sturgis 라고 여름에 할리데이비슨과 각종 chopper(수공 바이크)들이 모여드는 도시와 Badlands National Park를 거쳐 Yellowstone National Park, Grand Teton National Park를 돌아보는 일정을 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 자연에서 푹 쉬다 올 수 있는데, 여름에도 옷은 여러벌 준비하셔야 한다는...-_-;;

    답글삭제
  31. 산악지역은 원래 기후변화가 심하죠.

    혹시 rapid에 '급하다, 가파르다'란 뜻은 없는지.

    급하다란 말이 빠르다는 뜻도 있지만 가파르다란 뜻도 있잖아요. 가파른 경사, 가파른 상승세, 급한 물줄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