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22일 월요일

세관 직원들 크리스마스 선물이 짝퉁 iPod

해마다 명절이 되면 직장인들은 회사로부터 각종 보너스를 받는다. 소위 '떡값'. 언제부턴가 이 떡값이란 용어가 일부 인사들의 몰지각한 행동 탓에 상당히 변질하여 요즘엔 '보너스'나 '인센티브'같은 외래어로 대체되어 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순수한 의미의 떡값은 직장인들에게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과도 같은 것이지만, 올해는 경제 침체로 선물을 주지 못하거나 덜 주는 곳이 작년보다 많이 늘었다. [떡값은 현재 두 가지 의미 모두 표준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다.]

외국도 사정은 우리와 비슷하다.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유럽과 북미 직장인들은 크리스마스 연휴 즈음 연말 보너스라 하여 으레 '떡값'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북유럽 나라 스웨덴의 세관(Tullverket)은 최근 직원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지급했는데, 그 선물이 바로 애플의 iPod라는 소문이 돌아 잔뜩 기대했던 모양이다. 그러나 선물을 받아 본 직원들의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고 만다. 그들이 손에 쥔 것은 무늬만 똑같은 iPod였기 때문이다. 즉, 짝퉁 iPod였다. 그것도 세관 로고가 떡 하니 박힌.

뭐 이런게 아니었을까?

이쯤 되면 막 나가자는 거다. 정작 짝퉁 제품 수입/판매를 엄중 단속해야 할 세관이 직원들에게 짝퉁 제품을 하사했으니 말이다. 아니나 다를까 스웨덴 세관 이곳저곳에서 불만이 드러나고 있다고 한다. 세관 측은 직원들의 선물을 조달할 업체를 선정하여 맡겼을 뿐이고(!), 자신들도 이 같은 일이 발생할 줄 몰랐다고 밝혔다. 현재 스웨덴 소비자청(Konsumentverket, 한국으로 치면 소비자원)은 이 짝퉁 iPod가 불법으로 거래된 것인지 조사하고 있다.

스웨덴을 선진국, 복지국가의 대명사라며 살기 좋은 곳으로 치켜세우지만 그곳도 다 사람 사는 곳인가 보다. 왠지 짜고 친 고스톱이 아니었을까 하는 냄새가 물씬 풍긴다. :-)


Source: The Local


댓글 16개:

  1. 짝퉁이라도 좋다..내게만 다오..ㅠㅠ

    요새 정말 터치 살까말까 무진장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연이어 구입을 하는바람에..

    답글삭제
  2. 순진한 직원들의 뒤통수를 친 꼴이 되버렸네요. 아이팟을 기대하며 들떠있었을 직원들과 선물을 받아본 후 실망했을 직원들을 떠올려보니 문득 숙연해집니다. ^^;

    답글삭제
  3. @JUYONG PAPA - 2008/12/22 17:11
    고민한다는 것은 살 가능성이 99%란 얘기와 일맥상통하죠. ㅋㅋ

    짝퉁한번 알아봐 드릴까요? :-)

    답글삭제
  4. @레이니돌 - 2008/12/22 17:25
    어딜가나 남 뒤통수쳐서 먹고사는 놈들은 있나 봅니다. 제가 제기한 음모론이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기사 분위기를 보니 일단은 아마도 전량 회수할 듯. 역시 이런건 현금으로 주는게 속 편합니다. ㅋㅋ

    답글삭제
  5. 으하하 조만간 한 발 더 나아서 전에 세관에서 색출(?) 해낸 물품을 재활용해 다시 푼거다 라는 기사가 올라오면 재밋겠네요.

    가만, 말하고 보니 괜찮은 시스템인데요. 일의 능률도 올리고...

    답글삭제
  6. 대륙의 아이팟은 세계 곳곳 없는곳이 없군요 ^^;;;;;;;

    답글삭제
  7. @Donnie - 2008/12/22 20:50
    그러면 대박이죠. ㅎㅎ 난리가 날겁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데 말이죠.

    답글삭제
  8. @Mr.MindEater™ - 2008/12/22 22:19
    어..MindEater님 저는 중국산 짝퉁이라고 말씀드린적 없습니다. ㅋㅋ 동유럽산일 수도 있어요. :-)

    답글삭제
  9. 사람 사는 곳은 어차피 다 똑같습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ㅎㅎㅎ

    답글삭제
  10. @Odlinuf - 2008/12/22 17:48
    ㅋㅋㅋㅋ 조만간 제 손에 터치가 들어와있겠네요..^^

    답글삭제
  11. 스웨덴은 다른 이미지라 생각했는데 이곳과는 비슷하는데요.

    약간의 실망감이 드네요.

    답글삭제
  12. @ginu - 2008/12/23 00:26
    맞습니다. 저 사건이 비리에 연루됐든 아니든 별반 차이 없을거라 봐요. 조금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그런 면이 부족한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우리가(!) 바꿔야죠! :)

    답글삭제
  13. @빛이드는창 - 2008/12/23 11:52
    진실이 어떤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아직 실망하기엔 이릅니다.

    광주는 어떤가요? 이런 일은 없겠죠? :-)

    답글삭제
  14. @JUYONG PAPA - 2008/12/22 17:11
    한 달 내로 터치를 면접보신다에 커피한잔 겁니다. :)

    답글삭제
  15. 도둑이 경찰서가서 나 잡아두쇼~하는 상황이네요. 세관에 짝퉁이라....

    답글삭제
  16. @ㅎㅎ - 2009/01/24 17:59
    좀 어처구니가 없는 상황이죠?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