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일 토요일

여성에겐 육감, 남성에겐 바람기 알아채는 감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육감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자의 육감...무섭지요. 경험한 바가 있어 저도 일정 부분 동의는 합니다만, 이미 3년 전에 한 연구결과가 이와 같은 통념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남성의 육감은 여성의 육감보다 뛰어나다」
혹시 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BBC 웹사이트에는 거짓 웃음을 구별해 내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당시 만 오천명의 실험 참가자들은 특히 이성의 사진을 구별하는데 있어서 오답률이 높았는데, 남성은 76%, 여성은 67%가 이성의 거짓 미소 사진을 구별하는데 그쳤습니다. 여성이 남성의 거짓 미소에 속아 넘어갈 확률이 높다는 말이지요.

그런데, 이를 더욱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는 것을 알아채는 데 있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 미국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의 Paul Andrews 연구팀은 203 쌍의 젊은 커플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외도를 한 적이 있는지, 배우자가 바람피우는 것을 의심하거나 눈치챈 적이 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는데, 29%의 남성과 18.5%의 여성이 자신이 바람을 피운 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80%에 해당하는 여성이 배우자의 충실함을 옳게 판별하고 있으며, 남성은 이보다 높은 94%의 적중률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또한 배우자가 바람 피운다는 것을 알아 챈 남성은 75%, 여성은 41%만이 알아챈 경험이 있다고 답해 현저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남성은 자신의 배우자가 아무런 외도사실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성의 도덕성을 의심하려는 경향이 더 강했습니다.

Andrews는 이 결과가 인류의 진화가 만들어 낸 감각이라고 설명합니다. 예로부터 남자들은 부인이 낳은 아이가 자신의 아이인지 의심하는 습성이 이러한 감각을 길러내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실험엔 반전이 있었으니, 부도덕함을 숨기는 능력만큼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뛰어났다고 합니다. 복합적인 분석과정에서, 바람을 피운 경험이 있다고 설문조사에 응답한 18.5%의 여성 외에 또다른 10%의 여성이 배우자들 몰래 바람을 피웠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반면, 남성은 자신의 외도 경험을 솔직하게 적어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수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 실험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만, 참 재미있는 결과가 아닌가요? 남성이 여성의 바람기를 알아채는 감은 뛰어난 반면에, 여성은 바람기를 숨기는 데 능하다. 마치 창과 방패(모순)를 떠올리게 하는 실험입니다. :-)




댓글 42개:

  1. 바람 안피우면 속 편할것을...━.━ㆀ

    답글삭제
  2. 창과 방패의 비유에서 웃었습니다. ㅋ

    답글삭제
  3. 창과 방패의 비유에서 웃은 사람 2人



    이거 참 웃음을 구별해내는 데 더 능숙한 남자라... 전 여성분이 웃어줄때는 다 좋던데... 헤벌레



    /먼산

    답글삭제
  4. @JUYONG PAPA - 2008/11/01 16:21
    정답!! 현재에 충실해야합니다. :-)

    답글삭제
  5. @A2 - 2008/11/01 21:42
    써놓고도 좀 거시기했는데, 웃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아하하하 :)

    답글삭제
  6. @Ruud - 2008/11/01 21:49
    앞으론 여자분들이 루드님 앞에서 웃을때 눈가에 주름이 지나 안지나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억지로 웃으려 할때 눈 가장자리에 주름이 진다나..뭐 그렇답니다, 첫번째 실험에서 이야기 하는 것이 말이죠. 그러니 마냥 좋아하시지는 말라는 말씀!! ㅋㅋ

    답글삭제
  7. 아무래도 뭔가를 숨기기엔 남자들이 훨씬 미숙하다고 생각은 듭니다만 여성보다 더 치밀한 남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 시기엔.. 정말 그럴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전 설문조사에 보니 여자들이 먼저 친자검사를 해 본다과 하더군요. 내가 살고 있는 남자의 아이를 낳은것이 맞는지요.



    요즘들어선 맞바람은 봐줘야 한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처지라서.. 살짝..웃고갑니다.

    답글삭제
  8. @daettao - 2008/11/02 18:11
    맞바람은 봐준다라...ㅎㅎ 재미있는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저도 나중에 고려를 한번 해봐야겠어요. :-)

    답글삭제
  9. "인류의 진화가 만들어 낸 감각"

    여기서 참.. 뭐랄까 원시적 느낌이 나요 흑 ㅠ..

    답글삭제
  10. @마티오 - 2008/11/03 09:54
    이 말대로라면 남성은 의심으로 똘똘뭉친 동물이라고 봐야 할까요? ㅋㅋ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12. 읽기전 제목만 보고 창과 방패 딱 떠올랐는데..



    정확하게 글로 써주셨네요~ ^0^

    답글삭제
  13. 사진이 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4. 남자가 확실히 동물적인 감각이 뛰어나다고봅니다.





    여자는 그냥 보이는데로 헤퍼보이면 헤프다 바람끼가 있어보이면



    있다 ..사실대로 말하는것뿐이죠 ...



    현실적으로 파악하는건 증거가 눈에 보이기때문입니다 .

    그래서 더 정확하지요 ㅎㅎㅎ

    답글삭제
  15. 부도덕함을 숨긴다?

    ㅡㅡ;;

    이사회가 그렇게 만든거 아닐까요..



    대준X은 있어도 대준놈은 없고.

    여자가 바람피우면 같은 여자들끼리도 XXXXX 욕을 먹지만

    남자가 바람피우면 그럴수도 있다는.

    걸레라는 비유도 여자에게 대부분 쓴다는 거.

    답글삭제
  16. @저런 ㅋㅋ - 2008/11/10 09:35
    사진 진짜 뭐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7. 헤퍼보인다 ...남성미가없어서 그렇게 보일거같기도합니다.



    여성적인남자들은 모든여자들에게 다 행동이 비슷하든데요 .



    좋아하는사람이 있어도 행동은 다똑같이 데하다보면 헤프게 보이는거



    아닐까요 ...

    특히 남자가 여성적일때 더 헤퍼질거같아요 아무래도 남성적인면과

    여성적인면이 서로결합되면 해퍼질거같다는 ...

    답글삭제
  18. 무진장 헤픈남자가 여자한테 잘해줄거 같기는해요 ..



    헤퍼헤퍼헤퍼퍼퍼퍼퍼퍼퍼퍼퍼



    여자들이 그런남자좋아하는데 ...실질적으로 갖고싶지는 않는다는거..

    답글삭제
  19. trackback from: 애인있는 남자(여자) 뺏는 법. 7가지의 전략.
    ※주의사항 : 이 글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야한다. 중간까지만 읽고 나가게 되면 진짜 읽어야 할 부분을 놓치게 된다. 애인 있는 여자를 뺏는 법(for man)                    여자들은 쉽게 마음을 돌리진 않는다. 그래서 단기전으로 승부를 내기 보단 장기전으로 가야한다. 큰 포인트마다 집중적인 공세를 섞어서 공략하는게 좋으며 항상 여유를 잃지 않는게 중요하다. 그럼 7가지 전략을 알아보자. 1. 부담스럽지 않게 편안하게 접근한다. 초..

    답글삭제
  20. trackback from: [Other] 바람난 사람을 위한 그럴듯한 대변론
    X는 Y를 너무도 사랑합니다.... Y는 X에게 그다지 큰 관심은 없군요.... 하지만 Y는 자신에게 다가와주고 정성을 주는 X가 그리 싫지 않습니다. 어이쿠야... 둘이 커플이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연애가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X는 이제 Y의 옆에서 연인으로서 존재할 수 있는 것이 너무도 행복합니다. 이제 Y가 힘들어하고 아파하는 것을 옆에서 자신이 애인이라는 존재로 감싸줄 수 있다는 것이 너무도 다행스럽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그..

    답글삭제
  21. 이 글 괜찮네요.



    남자의 뇌가 바람을 파악하는 능력으로 발달한건 사실이죠.



    자신의 유전자가 제대로 전달되는걸 바라는 마음이 진화를 통해서 여기까지 온듯 해요.



    좋은 글이라 저도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22. @TISTORY 운영 - 2008/11/10 08:27
    뜻밖의 선물! :-)

    답글삭제
  23. @파란 - 2008/11/10 08:48
    통찰력이 대단하십니다. ㅎㅎ

    답글삭제
  24. @저런 ㅋㅋ - 2008/11/10 09:35
    글과 좀 어울리나요? :)

    답글삭제
  25. 바람피는것들은죽어2008년 11월 10일 오후 4:19

    남녀를 막론하고 바람피는것들은 다 죽어야죠^^







    ps.너 이거보고있냐?

    평생 바람만 피다 살아라

    답글삭제
  26. @지성 - 2008/11/10 10:48
    제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꼭 그렇지만은 않더군요. 정황증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단지 육감으로만. 오히려 제가 더 둔할때도 있었습니다. 뭐..이것도 일반화시킬 수는 없지만. ㅎㅎ

    답글삭제
  27. @R - 2008/11/10 11:22
    일리있는 말씀. 그러나 이 실험결과와 우리 사회문제를 연결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못한거 같군요.

    답글삭제
  28. @보여 - 2008/11/10 11:25
    재미있는 말씀이시군요. ㅎㅎ 여성성이 돋보이는 남자들이 헤퍼보인다라..그 반대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나요? :)

    답글삭제
  29. @보여 - 2008/11/10 11:34
    결론적으로 여성적인 남자는 싫어하시는군요. 그렇다면 본인이 원하는 이성상은 남자답고 묵직한 사람? :-)

    답글삭제
  30. @The Blue. - 2008/11/10 11:47
    변변찮은 글을 칭찬해 주시니 고맙습니다. 실험결과를 칭찬하신건가? ㅎㅎ

    답글삭제
  31. @바람피는것들은죽어 - 2008/11/10 16:19
    상대방에 의해 피해를 보신 경험이 있으시군요. 바람피우는 사람들을 옹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죽어야 한다는 말씀은 조금..ㅎㅎ

    답글삭제
  32. 결혼제도는 남자를 구속하는 제도이다.당장 때려쳐야한다.선진국일수록 결혼보다는 동거를 더 하는 추세이다.결혼은 남자의 쇠사슬이고 끊임없이 구속한다.남자나 여자나 원래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최대한 많이 씨뿌리고 씨받는 개과에 속하는 동물이다.그걸 사회제도 로 억지로 묶어놓으니 ...본능때문에 늘 괴로워하는것이다.'바람'이라는 말자체가 본능을 속이는 인위적인 것이다.결혼이란 말도 인공적인것이고..한국여자들이 그렇게원하는 자유를 확실하게 줘야한다.시부모도 안모시고 제사도 안지내고 살림도 안해도 되고 가끔 나이트도 갈수있고 남자친구도 따로 사귈수도 있고....남자도 가정부양의 책임에서 벗어날수있고...현대사회는 '동거'가 답이다.의식이 깨인남자들아..'머슴'짓에서 해방되자.언제든지 매트릭스만 이해한다면 '네오'가 될수있는데 왜 세뇌되어서 머슴으로 평생살다가 사망보험금까지 납부하면서 죽는가?보험료탄 마누라는 딴남자만나서사는데 그돈쓰고 자기자식은 새남자의 성으로 바뀔텐데?

    답글삭제
  33. @북숭아 - 2008/11/10 18:48
    그럼아이는 누가키워요 ~~엄마혼자 ??

    답글삭제
  34. 당신 자손 안 만들꺼야?2008년 11월 10일 오후 7:39

    @북숭아 - 2008/11/10 18:48
    평생 혼자 살다가...

    혼자 죽던지..ㅋ

    답글삭제
  35. 이거 재밋는 결과네요.. 의처증이 그래서 많은건가 ^^ 그래서 그런지 전 여자친구 사귈때는 예방을(?) 많이하는 편입니다... 통금금지라던지... 수시로 문자보내기....... 그래서 그런지 처음에는 여친이 불만을가져도 적응이 되는지 아님 포기한건지 그냥 그려러니 하네요^^ 그리고 이게 저도 속편하구요.. ㅎ

    답글삭제
  36. 덕분에 재밌는 실험 했네요 ㅎㅎ 65%라니 ㅠㅠ...

    답글삭제
  37. 그래서 남친이 문자를 자주 보내는건가요? ㅎㅎ 그런데 너무 문자 자주보내면 질려버리게 되니깐 오히려 바람을 유도하는거 같아요^_^;; 구속당하는 걸 누가 원할까요

    답글삭제
  38. @히히 - 2008/11/10 21:03
    와~ 서로 잘 맞으시나봐요. 보통 구속당하려고 하지 않는데 말이죠. :-)

    답글삭제
  39. @에헹 - 2008/11/10 23:18
    뭐..저도 별다르지 않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40. @미키 - 2008/11/11 00:24
    뭐든지 적당한게 중요한데...하지만 얼마나 좋아하면 그렇게 챙기려할까 하고 생각하시면 조금 편하지 않을까요? 부러워라. :)

    답글삭제
  41. @미키 - 2008/11/11 00:24
    난, 구속 안해주면 방임하는것같아서 불안하고 서운하던데...ㅠㅠ

    답글삭제
  42. @미키 - 2008/11/11 00:24
    정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미키님 말씀처럼 질릴 수도 있어요. 그런 걸 원하시는 건 아니죠?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