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2일 수요일

로봇이 서예를?

서예(書藝)란 말 그대로 글자를 소재로 하는 예술입니다. 서양에도 컬리그래피(calligraphy)라고 하는 필법이 있어 서예를 영어로 표현하자면 calligraphy가 되지만, 동북아를 중심으로 발전해 온 서예와 calligraphy를 동일시 한다는 것은 예술적 의의를 고려함에 있어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Calligraphy가 단순히 글자의 형태만을 지향하는 반면에, 심상(心象)이 풍부했던 한자권은 서도(書道)를 통해 글(크기와 배치 등)의 아름다움을 개척하여 서예를 음성으로써 나타낼 수 없는, 글자를 쓰는 아름다움을 겸비한 종합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까지 도달시켰기 때문입니다. [多樣한 인류의 意思疏通 방법]

Bios [bible]라 불리는 로봇은 calligrapher입니다. 즉, 문자를 찍어내는 방식이 아닌 문자 하나하나를 일일이 쓰는 기계인데, 이 로봇은 2007년 약 7개월에 걸쳐 구약과 신약을 포함 66권의 성경 전서를 모두 완성했습니다. 인간이 이 작업을 한다면 과연 얼마나 걸릴까요.

image by Gatev [저작권 CCL]


만년필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꽤나 정교해 보입니다. 문득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 로봇에 붓을 쥐어주고 추사체나 송설체를 프로그래밍 한다면 과연 그 느낌 그대로 재현해 낼 수 있을까?"
어떨까요? 저는 불가능하다에 커피 한 잔 걸겠습니다. :-)



댓글 16개:

  1. 기계의 크기를 모르겠지만 잘만 이용한다면 손에 장애가 있거나 절단 등의 이유로 더이상 글을 쓸 수 없는 분들이 불편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도 있겠군요.



    개인적으로는 타이핑을 대신해 줄 수 있는 기계가 더 땡깁니다 ( <- 소프트웨어 개발자 )



    아예 그냥 전뇌로 바꾼 다음 컴퓨터랑 연결을!

    답글삭제
  2. @우울한딱따구리 - 2008/11/12 15:29
    헛...로봇을 제작한 곳의 링크를 빠뜨리다니. 일단 넣고 다시. :-)

    딱따구리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니, 좀 더 발전시켜 제가 갖고 있는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미래에 사라질 직종 중 하나로 개발자를 꼽겠습니다. 먼 미래가 되겠지만, 클릭 몇 번으로 또는 구두로 멋진 소프트웨어가 완성되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3. 먼가 삽질한거 같기도 하고.. 획기적인거 같기도 하고.... 애매하네요.. 마치 머랄까요..



    이런걸 디지로그라고 해야하나요?

    답글삭제
  4. 너무 정교하니까... 마치 그림을 그리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아마 저런 기계는 대량으로 보내는 편지에 서명 대신 해주는 걸로 쓰면 편할 듯 =0=;

    답글삭제
  5. 우와 글씨 정말 예쁜데요!!

    서예도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프로그램하기가 꽤나 까다로울 것 같아요. 그래도 사람 손맛..(왜 옆에 먹물 묻힌다거나.ㅋ.ㅋ.ㅋ)같은 건 못느끼겠죠?/

    답글삭제
  6. @Odlinuf - 2008/11/12 15:44
    분명히 현재에도 어느정도 자동화가 되고 있어서 완전 말단의 .. 흔히 말하는 코더들과 각종 DBMS/OS/프레임워크/통합개발툴 등을 만드는 프로그래머들로 양분되는 현상이 있지만 하다 못해 그 "몇번 클릭으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주는" 것은 사람이 작성해야 하니까요



    아마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사라질 정도의 기술에 인간이 도달한다면 요리사와 예술가(음악/미술 등등)도 모두 사라지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

    답글삭제
  7. 저 로봇은 불가능할 것 같지만 저 로봇 손자뻘 되는 로봇은 가능하다!

    거기에 물한잔을 걸어보겠습니다! ( =ㅂ=)b!

    답글삭제
  8. @우울한딱따구리 - 2008/11/12 15:29
    그때쯤엔 실업자가 넘쳐나겠군요. 뭐하면서 살려나. :-)

    답글삭제
  9. @JUYONG PAPA - 2008/11/12 15:51
    한 대 장만하고 싶으시죠? ㅋㅋ

    답글삭제
  10. @까먹지마 - 2008/11/12 17:40
    모사가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발명품이고, 인쇄업자 입장에서는 삽질의 결정체 쯤으로 치부되겠죠. ;-)

    답글삭제
  11. @Ruud - 2008/11/13 00:03
    음...대량으로 보내는거면 인쇄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

    답글삭제
  12. @Raylene - 2008/11/13 01:43
    예쁘게는 쓸지 몰라도 아마 말씀대로 너무나 완벽한 나머지 사람냄새가 나지 않을지도 몰라요.

    레이님 서예시간에 먹물 깨나 묻히셨군요. ㅋㅋ 아, 저 맥북 살 가능성 80%! 으흐흐흐

    답글삭제
  13. @요시토시 - 2008/11/13 16:17
    물먹이겠다 이겁니까? ㅋㅋ

    답글삭제
  14. 살아있는것 같아서 무서워집니다..ㅠㅠ

    답글삭제
  15. @Mr.MindEater™ - 2008/11/14 10:28
    저거이...앞으로 몇 십년 후에는 사람 모양을 한 로봇 팔에 달려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