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8일 토요일

이번 김정일 사진도 포토샵 처리된 것이다?

지난 수요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의해 공개된 사진이 가짜라는 주장이 BBC에 의해 제기되었습니다. 문제의 사진은 아래의 사진인데, BBC는 이 기사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그림자, 계단 일부분이 의심스럽고 사진을 확대했을 때 왼쪽 다리 부분의 픽셀이 일치하지 않는다며 사진이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전했습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중심으로 확대한 것입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그림자와 주변 인물들의 그림자 각도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위 사진에서 계단에 그어져 있는 선이 공교롭게도 김정일 국방위원장 주위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image via BBC News

그리고 김정일 국방위원장 왼쪽 발목 부분. 아래 위 파란색 선을 기준으로 양쪽 픽셀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via BBC News

진실의 열쇠는 오직 북한 당국과 시간만이 쥐고 있겠지요.


Source: BBC News


댓글 14개:

  1. 으 저 부분도 물론 의심스럽지만 전 전체사진을 봤을 때 너무 똑떨어져보여서 더 합성같아요.

    아니 무슨 중간에서부터 키순서대로 저렇게 세워놓나...ㄱ-

    소름기쳐요 ㅠㅠ

    답글삭제
  2. @Raylene - 2008/11/08 12:40
    사진이 너무 완벽해도 합성처럼 보이는 법이죠. ㅋㅋ

    레이님 말씀 듣고보니 가로로 삼등분해서 가운데 부분 사람들은 줄 간격이 정확해야만 나타난다는 격자구조를 이루고 있군요. 더군다나 평면이기땜시 키까지 완벽해야 한다는. ㄷㄷㄷ

    답글삭제
  3. 북한도 포토샵 기술이 상당하군요..━<>━ㆀ

    답글삭제
  4. @JUYONG PAPA - 2008/11/08 14:12
    과연 무엇이 진실일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다른 건 몰라도 발부분 확대 사진은 상당히 의심이 갑니다만. 아무튼 이 기사가 현재 bbc에서 가장 많이 읽힌 기사 세 번째로 랭크되어 있으니 외국인들도 북한에 대한 관심이 상당한가 봐요.

    답글삭제
  5. 픽셀이 엇갈리긴 하네요.. 자세히 보이지는 않지만..^^

    사람을 배경으로 만들다니..사진 참 잼나게 찍네요.. 김정일 주석은...ㅎㅎ

    답글삭제
  6. 저런 건 조금만 더 손대면 없앨 수 있을 것도 같은데...

    역시 공사는 마감까지 꼼꼼하게 ㅎ

    답글삭제
  7. @Dr.지존 - 2008/11/08 23:27
    자세히 들여다 보려하지 말고 멀찌감치서 봐야 차이를 확연히 알아낼 수 있는거 같아요. ㅋㅋ

    답글삭제
  8. @ginu - 2008/11/09 01:16
    그러게 말이죠. 일개 기업도 아니고 정부에서 하는 작업이 이렇게 서툴러서야. :-)

    답글삭제
  9. 구두빛 반사부분이네요2008년 11월 10일 오후 1:27

    구두가 햇빛을 반사해서 그러는거 .....부분아닌감?

    다리그림자는 각반을 안차서 그런것 같고..

    근데 가로줄은?

    답글삭제
  10. @구두빛 반사부분이네요 - 2008/11/10 13:27
    가로줄도 굳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죠. ^^

    답글삭제
  11. 그런데, 너무 표적이 집중되어있는듯..

    여기서는 그림자 문제를 중요하게 지적하지않았지만, 원사이트에서는 지적했는데.. 우측 옆옆도 그림자가 달라보이네요~



    특정인뿐만 아니라, 모든 이의 해당 부분을 확대해보면 이것이 보편적인것인지 특정인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인지 알 수 있죠~



    합성~일수도 있지만... 과장된 해석~일 수도 있다는~~



    전체를 보지않고 특정한 부분만 보여주면 거짓이 아닌것도 거짓으로 보여질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2. @아기만세~ - 2008/11/17 00:33
    BBC 기사의 사진에 나타나있는 세가지 모두를 소개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마치 제가 이런 주장에 대해 확대 해석하고 있는 것처럼 말씀하시는군요. 저 사진은 합성된 것이 분명하다라고 언급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덧붙이자면, 저는 BBC의 주장을 곧이 곧대로 믿지도 않습니다. 말씀처럼 과장된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이점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13. 크크크 저런 일 쪽에서만 엄청나게 꼼꼼히 처리하는 우리나라 정부와는 다르군요!

    답글삭제
  14. @Apps - 2009/01/12 20:20
    아무래도 북한이 사용하는 편집툴에 약간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해적판 포토샵 하나 보내줄까봐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