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6일 일요일

오바마 벤치마킹(베끼기)의 백미

아시다시피, 미국의 44대 대통령에 버락 오바마가 무난히 당선되었습니다. 전 세계인들이 원했던 바였으며 통계자료마저도 그 당위성을 잘 설명해 줍니다. 오바마는 '변화'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참신하고 시원해 보이는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무기로 젊은 유권자들을 끌어들였습니다. 올해 초에는 이와 유사한 디자인의 워드프레스 theme이 한 웹디자인 업체에 의해 무료로 배포되어 많은 사용자들의 호응이 있기도 했지요.

내년 2월이면 이스라엘에서도 총리 선거가 치뤄지는데, 현재 3명의 후보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보수우익 리쿠드(Likud)당의 당수이자 전 이스라엘 총리인 Benjamin Netanyahu 후보가 약간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오바마의 전략이 탐이 났던 것인지 네타냐후의 웹사이트오바마 웹사이트와 매우 닮았다는 점입니다. 그곳을 찾아가 보면, 우선 오바마 선거진영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매우 비슷하다는 점에 놀라고, 그리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히브리어의 특성 상 오른쪽에 사이드바가 있는 오바마 웹사이트와는 달리 네타냐후의 웹사이트는 왼쪽에 사이드바를 배치시킨 그들의 센스(?)에 또한번 놀라게 됩니다.



맨 위의 본인 사진과 국기는 그렇다 치고, 메뉴 설계, 사이드바에 동영상을 배치시킨 점, 그리고 오바마처럼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젊은 층이 이용하는 웹사이트를 링크시켜 자신을 알리고 있습 오바마에게 자신이 그와 다르지 않다는 인상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달랐지만 당선 축하인사를 가장 먼저 전한 우리정부도 일단 오바마 형님에게 잘보인 셈이지요. :-)

네타냐후 후보측 한 참모가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중 언급한 한마디 말이 네타냐후 대미 외교정책을 잘 대변해 줍니다.
모방이야말로 가장 우수한 칭찬이다.
Imitation is the greatest form of flattery. - Ron Dermer

Source: NY Times


댓글 14개:

  1. 저도 그동안 오바마 홈페이지나 오바마 선거문의 디자인을 보며 후진 디자인의 맥케인과는 달리 이게 대선 성공 요인중 하나는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바마 홈페이지 베끼기는 저 이스라엘 총리선거후보뿐 아니라 한국의 전여옥이 먼저 하고 있었습니다..ㅋㅋ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080524152605625a3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오바마의 ‘Change’? 기대만큼 가능할지…
    오바마.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 하지만 콜럼비아 대학과 하버드 로스쿨을 나와 중간계급에 속하고 지금은 미국 대기업의 정치후원금으로 선거자금의 50퍼센트 이상을 채우면서 대통령에 당선한 그가, 가난한 흑인들의 삶을 얼마나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 오바마는 선거운동 중 흑인 아버지들이 자식들을 돌보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 인식의 단편을 알 수 있는 말이다. 아니, 어쩌면 오바마는 미국 주류사회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립서비스를 한 것일지도 모..

    답글삭제
  3. @지나가는사람 - 2008/11/16 19:04
    앗, 전여옥 여사 참 재빠르군요. ㅎㅎ 모르고 있었는데 링크해주신 뉴스 잘봤습니다. :)

    답글삭제
  4. 한동안 저 홈페이지 디자인이 정치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될거 같군요. 아니 벌써 얻고 있는 건가요? :P

    답글삭제
  5. 그나저나 이스라엘 글자는 난해하군요. ㄷㄷㄷ

    답글삭제
  6. @Ruud - 2008/11/17 02:41
    이 웹사이트 덕택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당선이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하는군요. :-)

    답글삭제
  7. @까먹지마 - 2008/11/17 08:27
    그래도 글자가 각이 있는 것이 아랍어보단 약간 덜 난해해 보이지 않나요? :)

    답글삭제
  8. @Odlinuf - 2008/11/17 18:26
    자세히 보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야 되는거 같네요. 느낌표의 위치를 보니.. 음.. 사이트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도록 디자인한 느낌... 특이해요 ㅎ0ㅎ

    답글삭제
  9. 오바마 웹싸이트는 정말 깔끔하고 보기 좋은걸요.

    아 정말 하나하나가 다 전략. 대단해요.

    답글삭제
  10. 저두 베끼면 유입인구가 좀 늘어날까요. (^^);;

    답글삭제
  11. @까먹지마 - 2008/11/17 08:27
    네, 히브리어는 아랍어처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고 읽죠. 이 사람들은 마우스도 왼쪽에 놔야할거 같지 않나요? ㅎㅎ 그리고 왼손잡이 비율도 더 높을것만 같은 느낌이예요. ;-)

    답글삭제
  12. @별헤는밤 - 2008/11/18 02:03
    모름지기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려면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간파해야죠, 아니 간파한 척 해야죠. ㅎㅎ

    답글삭제
  13. @요시토시 - 2008/11/18 15:17
    뭔가 좀 presidential해 보일겁니다. 맨 위에 요시토시님 사진 하나 걸어놓으시고. ㅋㅋ

    답글삭제
  14. @Odlinuf - 2008/11/18 22:28
    심지어는 로그인 버튼도 왼쪽에 있네요.. 와... 이건 머.. 후아.. 신기하다고 해야 하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