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5일 토요일

아이슬란드, 우리는 테러리스트가 아니예요


오늘 서유럽 국가에서는 약 30년 만에 처음으로 아이슬란드가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했습니다. 과거 우리가 겪었던 일이기도 하거니와, 현 상황도 과거에 비해 그다지 썩 좋지는 않기 때문에 그저 남의 나라 일이라고 느긋하게 관망할 수 만은 없어 보입니다. 이에 앞서, 아이슬란드는 자국 은행을 국유화 하고 자회사인 영국의 인터넷 은행 Icesave가 지급 불능 상태에 빠질 것을 우려, 고객들의 예금 인출을 중단시켰습니다. 그러자 영국 정부는 아이슬란드가 영국인 자산을 보호할 의사가 없다고 판단하고, 급기야 지난 8일 아이슬란드 은행에 예치된 영국자산 약 40억 파운드(9조원)를 확보하기 위해 테러 방지법을 발동하기에 이릅니다. 덕분에 양국의 외교관계는 현재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이에 화가 난 몇몇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Icelanders are NOT terrorists'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영국 정부의 테러 방지법 발동에 항의하기 위한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5만 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서명을 했으며, 그들 중에는 "우리는 잘못이 없다", "브라운씨, 저는 테러리스트가 아니예요" 등의 글이 쓰여진 피켓을 들고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항의라기 보다는 선처를 바란다는 것이 더 어울릴 듯 하군요. 사진들을 보고 있으니 과거 그때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만수 아저씨, 우리 좀 삽시다!


아이슬란드 내 테러리스트 찾는 중: 저기도 가봤고, 찾아도 봤지만 테러리스트라곤 한 명도 없었소, 브라운씨! 오직 아름다운 경관만이 있을 뿐!



댓글 10개:

  1. 이것참 다 나라살리자고 하는일인데

    너무 야박하네요;

    답글삭제
  2. @RaXteD - 2008/10/25 23:26
    우리가 또다시 저정도 사태까지 가면 안되는데 말이죠. 걱정입니다. 만수 아저씨가 잘 생각해야 할텐데..

    답글삭제
  3. 아이슬랜드... 참 씁쓸하겠군요. (영화 마이티덕스 보면) 그린랜드보다 더 '아이스'하지 않다던데 국가 체면이 말이 아니네요. 그놈의 돈이 뭔지!

    답글삭제
  4. 아니 저런 걸 가지고 테러법이라니..음 영국도 좀 까칠하군요 ㄱ-



    아 하지만 저 사진은 다른 걸 다 떠나...너무 아름답습니다.

    한번쯤 가보고 싶어지네요.^^

    답글삭제
  5. @Ruud - 2008/10/26 01:51
    돈장난하다 쪽박차게 생긴거죠. 그래서 그런지 아이슬란드 관련한 유머가 갑작스럽게 많이 생겨났더군요. 한번 찾아서 읽어보세요. 아이슬란드 사람들에겐 미안한 말이지만, 재미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이런 일이 없어야 할텐데...

    답글삭제
  6. "동방예의지국" 만큼이나 덧없는 "신사의 나라" 군요. (笑)

    그만큼 영국도 위급한 지경이라는걸까요? 허긴 런던 집값도 위험하니;;

    답글삭제
  7. @Raylene - 2008/10/26 12:43
    지지율 낮은 브라운 정부가 인기끌기 위해 내놓은 특단의 조치라고 봅니다. :-)

    아마 이번 사태만 진정되면 싼 값에 아이슬란드 여행할 수 있는 패키지가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ㅋㅋ 아..이거 갑자기 아이슬란드에 미안해지네. 음...

    답글삭제
  8. @요시토시 - 2008/10/26 18:34
    '신사의 나라'라고 보기에는 과장된 면이 조금 있어요. ㅎㅎ

    답글삭제
  9. 아이슬란드 가기 좋은 시기군요!



    다만, 한국 환율도 같이 안습이라 문제지만;

    답글삭제
  10. @김치군 - 2008/10/27 12:12
    몇 달 후 아이슬란드에서 김치군님을 볼 수 있겠군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