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18일 토요일

다시보는 역대 인터넷 밈(Internet Meme)


인터넷 밈(Internet Meme)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인터넷 밈 현상이란 일종의 유행을 뜻하는 말로서, 어떤 사회적 이슈가 단시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때로는 이를 모방하는 이들도 생겨나듯이, 인터넷 공간에서 누군가의 언행이나 어떤 그림, 동영상 등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아울러 그들의 이메일,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광범위하고 매우 신속하게 퍼져 나가는 디지털 파일이나 하이퍼 링크를 뜻합니다. 이런 현상은 곧이어 풍자 또는 패러디 성격을 띠는 것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 작년 한 해 동안 전 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텔미댄스'는 인터넷 밈의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기록을 연대순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인 Dipity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터넷 이슈들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아 하나의 인터넷 밈 기록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보임) 미국 서비스이니만큼 미국에서 인기를 모았던 인터넷 밈들이 대부분입니다만, 간혹 낯익은 것들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LHC(강입자 가속기) 괴담을 비롯하여 Firefox 다운로드, 유튜브를 강타했던 '위핏 훌라 걸' 신드롬(19 금)과 2 Girls 1 Cup(19 절대 금) 등은 여러분에게도 친숙하리라 생각합니다.
[2 Girls 1 Cup은 성인에게도 절대 권하고 싶지 않은 동영상입니다.]

이곳을 둘러보다 발견한 재미있는 인터넷 밈을 몇가지 소개합니다. 이중에는 이미 여러분이 접해본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1. I'm Fu*king Matt Damon
이 걸작은 Jimmy Kimmel이라는 미국 토크쇼 진행자와 그의 여자 친구 Sarah Silverman, 그리고 영화배우 Matt Damon이 복수에 복수를 펼치는 것에서 유래가 됩니다. 자세한 상황설명은 메이님 블로그에서.


다음은 Jimmy Kimmel의 앙갚음 동영상으로, 출연진이 블록버스터급입니다.


2. I Love the World
인터넷 밈은 폭소를 자아내는 것들이 주를 이루지만, 가끔은 입가에 잔잔한 미소와 감동을 전해주는 소재도 있었습니다. 바로 아래 동영상처럼.


3. Evolution of Dance
한 남자가 무대에 올라 춤 메들리를 보여 줍니다. 엘비스 프레슬리, 마이클 잭슨, 브레이크 댄스 등 6분 동안 그의 현란한 몸짓을 볼 수 있습니다.


4. Diet Cokes + Mentos
다이어트 콜라와 멘토스가 두 사람 손에 의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합니다.


5. Free Hugs
'Free Hugs'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따라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대단한 인터넷 밈이었습니다. 이 동영상은 지극히 주관적인 심사 후, 다시 보고싶은 동영상 베스트로 선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역대 인터넷 밈도 만들어 보면 재미있지 않을까요? 추억을 더듬어 과거 속으로 고고!



댓글 8개:

  1. 와,, 인터넷밈.. 예전에 들어는봤지만, 유행과 비슷한거군요. 시대를 거슬러 정리하는 기분으로 잘 읽고가요. ^%^ 자주오 겠습니닷

    답글삭제
  2. 다 재미있게 본 것들이군요 ^^

    답글삭제
  3. 1번은 TV로도 봤었는데 웃겨서 뒤집어지는 줄 알았어요. 캬캬캬

    아무래도 좀 개방적인 북미 성향 덕분에 저런 영상도 나올 수 있던 거겠죠? 한국에선 생각도 못할 것 같은데 -_-;;

    답글삭제
  4. 우리나라 인터넷 밈으로는...절대 빠삐놈을 빼놓을 수 없어욧>ㅅ<

    답글삭제
  5. @넷물고기 - 2008/10/18 21:33
    저도 스리슬쩍 자주 들르고 있습니다. 아하하

    답글삭제
  6. @김치군 - 2008/10/18 21:57
    인터넷도 여행을 많이 하시나 봅니다. ^^

    답글삭제
  7. @Ruud - 2008/10/18 22:04
    "나 얘랑 잤어" 뭐 이런 말은 절대 해서는 안되죠. 본인을 위해서나 시청자들을 위해서나. ;-)

    저도 이거보고 아주 넘어갔습니다. ㅋㅋㅋㅋ

    답글삭제
  8. @Raylene - 2008/10/18 22:46
    맞다, 빠삐놈도 있었군요. 제가 소희를 좀 좋아해서. 아하하하하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