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4일 금요일

스카치 테이프로 엑스레이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투명 접착 테이프(스카치 테이프)에서 엑스레이(X-Ray)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미국 UCLA 한 연구팀에 의해 증명되어 Nature에 실렸습니다. 접착 테이프를 떼어 내는 과정에서 엑스레이가 발생한다는 것은 1953년 소련(현 러시아)의 과학자들이 주장했던 바입니다. UCLA의 과학자들은 이 케케묵은 결과에 대해 회의적이었지만, 실제 실험을 통해 엑스레이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을만한 세기의 엑스레이 펄스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접착 테이프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한 것 아니냐 걱정하실 수도 있겠는데, 접착 테이프를 떼어낸다고 무조건 엑스레이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진공상태라는 한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합니다. 다시 말해, 일상생활에서 접착 테이프를 사용함으로써 엑스레이에 의한 피해를 입을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실험 동영상을 잠깐 보겠습니다.



아래는 이들이 실험을 통해 찍은 손가락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선명하진 않지만 손가락의 윤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via wired

일종의 마찰발광(triboluminescence)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에너지 방출은 우리가 고체끼리 서로 부딪히거나 긁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유사한 것으로써, 특정 재료가 쪼개지거나 으깨질 때 결정(結晶)이 파괴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전하 방전에 의해 발광(luminescence)한다고만 믿고 있을 뿐, 과학적 규명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참고로, 접착 테이프의 접착제는 비정질 액체(amorphous liquid)입니다. 과학자들의 어깨가 한 층 더 무거워 졌겠군요. 에너지의 한계 또는 빛의 넓이를 현대과학으로 설명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치과치료를 받을 때마다 엑스레이실에 나홀로 남겨져서 엑스레이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 조금은 꺼림칙했는데, 이 연구결과를 잘 응용한다면 우리가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고도 엑스레이 사진을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때를 겨냥하여 지금부터라도 투명 접착 테이프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어떨까요? 아니면, 관련업체들 주식이라도 사 놓는 것이.. Warren Buffett처럼 남이 팔 때 사들이는 겁니다. :-)




댓글 2개:

  1. 한단계 의학이 또 발전하는 계기가 되겠군요. ^^

    답글삭제
  2. @JUYONG PAPA - 2008/10/24 14:14
    치과에서 문닫고 혼자 남겨질 때는 좀 찝찝해요. ㅋㅋ 그런 점에서 이 결과를 발전시켰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가 쓸 가능성은 희박하겠지만 말이죠.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