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by Victor Alves (flickr.com/photos/vhugo)
롤러코스터를 놀이시설이 아닌 도시에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한 연구가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Senyo Kogyo와 Senyo Kiko 두 회사는 도쿄대학의 IIS(Institute of Industrial Science)와 함께 오는 10월 일본 지바의 IIS 실험용 시설에 테스트용 레일을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 철도시스템의 원리는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와 동일합니다. 레일에 높낮이를 두어 위치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한 다음 열차가 역과 역 사이를 운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역시 철도강국 일본다운 발상입니다. "Eco Ride"라 이름붙여진 이 열차는 이름만큼이나 환경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역에서 승객을 태우고 정점까지 올라가기만 하면 다음 역까지는 낙하에 의한 에너지로 운행하면 될테니 말입니다. 문득 몇달 전 대운하 문제로 온나라가 들썩일 때 한 네티즌이 제작해서 잠깐 화제가 되었던 아래 그림이 떠오릅니다.
레일을 높게 건설하여 시민들에게 신속함과 재미를 선사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승객의 안전을 생각해야 하기에 Eco Ride의 평균 운행속도는 아쉽게도 20~30km/h를 유지할 수 있도록 레일의 최대 경사는 약 7.4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완성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Source: Tec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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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글 2번쨰 문단 읽을떄 한반도 대 경사로가 생각났는데 바로 나오네요
답글삭제ㅋ^^
@여름날 - 2008/08/21 18:46
답글삭제경사로가 생각이 안나서 저 그림 찾느라 좀 힘들었습니다. ㅎㅎ
쓸만한 위치에너지를 만들려면 굉장히 높아져야 겠는걸요;;;
답글삭제@시리니 - 2008/08/21 19:08
답글삭제그럴까요? 저사람들에게 알려줘야겠군요. ;-)
한반도 대운하는 경사를 극복하기 위한 삽질이지만, 한반도 대경사로는 경사를 이용한 교통로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것도 환경파괴는 만만치 않을 듯 하네요... 물론 일단 만들면 연료비나 환경오염이 전혀 발생하지 않겠지만요...
답글삭제어쨌든 여러모로 중국의 자차(子車) 도킹형 열차보다 실용적일 것 같네요... 그건 합체 실패하면 대참사니까요...
한반도 대 경사로는 가다가 가기 싫어져서 집에 돌아가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
답글삭제@불멸의 사학도 - 2008/08/21 20:58
답글삭제말씀하신 자차도킹형열차를 열심히 찾아봤습니다만, 검색이 되지않습니다. 혹시 알고계신 웹사이트의 링크라도...대단히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foog - 2008/08/21 21:50
답글삭제역시 foog님은 저를 깜짝깜짝 놀라게 만드십니다. 질문에 시퍼런 날이 서 있군요. 어찌해야하지...아.. 답이 안나옵니다.
차라리 사람을 대포알 속에 넣어서 대포로 쏘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도착 지점엔 그물망을 매달아 놓는다던가....
답글삭제출퇴근길이 매일매일 더욱 흥미진진해질 것 같지 않습니까?...;;
내려가는 동안에는 발전기를 돌려서 전기 에너지를 충전하면 되니깐, 처음은 높고 끝이 무조건 낮을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내려갈 때 충전하고, 올라갈때는 관성+전기 에너지로 gogo~
답글삭제@나인테일 - 2008/08/22 00:10
답글삭제푸하하하 멋진데요~ 만약 대포알이 밀리면 큰일나는 거군요. -_-;;
@파초 - 2008/08/22 00:15
답글삭제오~ 롤러코스터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말씀이시로군요. 그러고보니, 저 경사도가 납득이 됩니다. 고고고~ :)
@Odlinuf - 2008/08/21 21:52
답글삭제저도 어느 분 블로그에서 본 것 뿐이라서 어디서 봤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좀 찾아보고 생각나면 댓글 달아드리겠습니다.
@불멸의 사학도 - 2008/08/21 20:58
답글삭제넵! 감사합니다. 느긋하게..기억만 해 주신다면. ^_^
근데 다시 운동에너지가 끝난 열차는... 어쩝니까...ㅋ
답글삭제@칸타타 - 2008/08/27 23:18
답글삭제에너지가 사라지기 전에 다시 끌어 올려서 또 내려 보내야죠. ^_^
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시속30키로로 1시간가려면.. 그러니까 7.4도 내리막을 꾸준히 30km를 유지하려면 처음출발지가 목적지보다 3900m 높은곳에 있어야하는데요.. 아마 경사각이 0.74도 일것같아요 릏게 공기저항과 레일마찰을 줄이면 열차무게가있으니 2-30키로는 나올듯.. 그래도 출발점은 390m상공.. 산위에 역을 만들어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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