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1일 일요일

모질라(Mozilla)가 구글에 뿔났나?

러시아어판 파이어폭스(Firefox)는 버전 3.1부터 툴바에 탑재될 검색엔진으로 구글이 아닌 러시아 신토불이 검색엔진인 Yandex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 기사를 처음 접하고 나서 생각한 건 '모질라가 토라졌나?'였다. 만일 그렇다 해도 인간적으로 충분히 이해는 된다. 두 명이 공생관계에 있다가 한 녀석이 네가 하는 장사도 실험 삼아 해볼 테다 하고 뛰쳐나갔으니. 적어도 겉으로 보이는 것 만으론 말이다. :)
* Mozilla MS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이어 세계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파이어폭스(Firefox)를 개발하는 회사다.


모질라의 General Counsel(법률고문?)인 Harvey Anderson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작년 10월 모질라가 Yandex에 의견을 제시했고, 이후 여러가지 조사를 거친 다음 Yandex를 기본 검색엔진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구글 크롬(Chorome)2008년 9월에 베타버전이 출시되자마자 점유율 0.83%를 보이더니 12월에는 1%를 돌파했다.

시기상으로 모질라가 구글을 떼어내려 한다는 식의 루머가 돌 사건 아닌가? 때문에 이 두 회사가 앞으로 어떤 관계를 유지해 나아갈지 관찰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모질라社 수입의 약 90%를 구글로부터 벌어들이고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쉽지는 않겠지만.



댓글 10개:

  1. 과거 파이어폭스 2버젼(1.5부터던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인가에서도 동아시아쪽 빌드들은 기본검색엔진이 야후로 바뀐적이 있었습니다.

    러시아어만 받아들인것을 보면 Yandex라는 검색엔진이 러시아에서 인기가 있는게 아닌지 그래서 러시아어 파이어폭스빌드에서만 Yandex를 채용한게 아닌가싶네요.

    답글삭제
  2. @Donnie - 2009/01/11 18:07
    모질라 입장에서는 구글이 고맙긴 하지만 거대 기업에게 좌지우지되지 않으려면 살 길을 찾아야겠죠. 저렇게 함으로써 자연히 검색업체간의 경쟁도 불러 일으킬테고요. ^^

    답글삭제
  3. @지나다가... - 2009/01/11 18:42
    네, 크롬이 나온 뒤로 파이어폭스를 쓰진 않지만 우리나라 파폭도 기본 검색엔진이 야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건 아주 시의적절한 결정이 아닌가 싶어서요. 더군다나 러시아 검색시장의 구글 점유율은 30%를 웃도는데도 말이죠. :-)

    추. Yandex는 47%입니다.

    답글삭제
  4. 크롬 출시 때부터, 조금은 삐걱거리지 않을까 예상했었는데 슬슬 현실로 나타나는 것일까요;;ㅎ

    답글삭제
  5. @dobiz - 2009/01/11 19:38
    내부사정이야 우리가 모르지만, 보는 사람 입장으로서는 충분히 있을만한 '삐걱거림'이 아닐까요? ^^

    답글삭제
  6. 정말 사이가 나빠진거는 아니겠죠? ㅎ

    답글삭제
  7. @A2 - 2009/01/11 23:35
    어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저 두고 봐야죠. ^^

    저는 요즘 유행하는 '유언비어'만 퍼뜨릴뿐. ㅋㅋ

    답글삭제
  8. 모질라가 구글에 뿔났나라고 하실 내용이 전혀 아닌데..

    답글삭제
  9. @지나다 - 2009/01/12 02:26
    제가 두 회사 내부사정을 잘 몰라 정한 제목입니다. 위 답글에서 적었지만 너무나 시의적절한 결정이라서요. 혹시나 낚였다고 생각하시는건지도 모르겠군요. 벌써 지나가셨는지 몰라도, 혹시나 그 이유를 자세히 알고계시면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