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9일 월요일

각 나라 말 배워보기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으로 생각한다. 영어권 국가를 여행한다면 (지금은 모르겠지만) 우리가 중학교부터 제 1외국어로 영어를 배웠던 터라 조금이나마 의사소통이 가능할진 몰라도, 만약 영어가 아닌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 - 이를테면 일본 - 를 여행하려면 "이거 얼마예요?"라든가,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등등 간단한 일본 말을 익혀가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상대방의 양해를 미리 구하지 않았다면, 무턱대고 영어를 건네는 것보단 이 방법이 훨씬 낫다고 본다.

Language Barrier
언어 장벽 (language barrier)

그런 의미에서 각국의 간단한 말을 모아놓은 웹사이트를 소개할까 하는데, 영어로 쓰여있지만 한국어 예를 보니 그냥 소리나는 대로 읽으면 될듯하다. 먼저 인사말 "안녕하세요."와 "감사합니다.". 혹은 현지 말을 모른다고 표현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난 (일본) 말 몰라요".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하진 않지만, 그래도 사람 일이란 알 수 없기에 다른 나라 사람들은 "사랑합니다."를 어떻게 말하는지도 알아두면 어떨까.

마지막으로, 현지인으로부터 참지 못할 정도로 무시를 당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동원하여 우리 말로 욕을 한바가지 해주는 것이다. 자신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몰라 궁금해 죽을 테니까. 차선책은....현지 말로 모욕을 주는 것이다. 굳이 예를 들자면, 영어로 "f**k you" 같은 그런 말. 그러나 이런 말을 사용하면 여행도 하지 못한 채 추방당할 수가 있으니 사용 전 각별한 주의나 동행한 사람과 충분한 의견교환이 요망된다.


관련 글

외국 나가서 뺨 맞기 십상인 행동 5가지
미국인들이 갈 수 없는 최고의 여행지 5곳
거위 수난의 날 - 스페인 San Antolin Festival
피터지게 싸우는 볼리비아 사람들 - Tinku Festival
로모 카메라의 좌충우돌 세계 여행기


댓글 10개:

  1. 고3때 미국 배낭여행가서 흑인들이 하도 열받게 하길래 f@@k you라고 얘기했다가 아주 큰 봉변 당할뻔 했네요. ^^ㆀ

    지금 생각해도 끔찍하네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2. 우리나라 말 18은 대부분 국가 사람들에게 욕으로 들린다고 하더군요. ㅎㅎ;;

    외국어는...일본어가 디폴트라 영어로 기습을 당하면 시스템 다운 됩니다......(먼산)

    답글삭제
  3. 오들리 이너프님,

    건강히 잘지내시고 계시죠.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신 걸 보니 너무 부럽습니다^^

    제 꿈이 세계 여행인데 좋은 자료가 되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답글삭제
  4. @JUYONG PAPA - 2009/01/19 17:27
    큰일날뻔 했습니다. ㅋㅋ 보통 영화에서 그 말이 자주 등장해 그냥 아무에게나 써도 되는 말인줄 아는 사람들(성인)도 꽤 있더라고요. 때와 장소, 상대를 가려야 합니다. :-)

    답글삭제
  5. @YoshiToshi - 2009/01/19 17:50
    오, 그런가요? 한번 실험해 봐야겠군요. 단어 사이사이에 18을 넣어서 말해보는겁니다. ㅋㅋ

    답글삭제
  6. @컴속의 나 - 2009/01/19 20:13
    와~ 정말 오랜만이군요. 컴속의나님도 이제 컴백하셨으니 왕성하게 활동하시면 되죠. 기대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7. 문득 저 사진 속의 벽에 '루드 왔다감 - 1월 19일, 09년' 이라고 적어 놓으면 어떻게 될까 상상해 봤습니다. /먼산

    답글삭제
  8. 버스정류장에서 '니가 하라니까', '아 귀찮아 니가해', '니가 해야지', '니가 먼저 하자고 했으니까 니가 해야지' 하다가 뒤의 흑인한테 얼굴에 펀치를 맞은 친구 두놈이 생각 나네요.

    답글삭제
  9. @Ruud - 2009/01/19 23:52
    예술작품으로 보이긴 하지만 저기 오른쪽에 우리말로 '당신을 사랑합니다'나 '사랑해' 등이 쓰여있는걸로 봐서 슬쩍 써놔도 모를거 같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10. @Donnie - 2009/01/20 01:53
    투데이'스 댓글로 선정되셨습니다.

    '니가'가 화를 불러 일으킨거 맞죠? 아~~ 웃다 쓰러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