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3일 금요일

금연은 전염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연은 전염성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며칠 전, 미국의 한 과학자들이 금연은 전염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했습니다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금연 뿐만 아니라 흡연도 전염이라는 표현을 갖다 붙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흡연을 시작하는 이유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단순 호기심이라는 것은 저나 여러분들도 아마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 호기심이라는 것이 어디서 생길까요?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저는 자신이 속한 집단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흡연시작 시기는 다른 나라에 비해 상당히 이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모범생(응?)이었던 나머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시작했습니다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중.고등학교 시절에 흡연을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주변사람들도 그러했구요.

그렇다면, 왜 내가 속한 집단을 가장 큰 원인으로 보느냐 하는 것은 아주 간단명료합니다. 우리가 주변 친구들이나 선배들 혹은 가정에서 담배를 태우는 모습을 보고 '도대체 저건 어떤 맛이며 어떤 기분이 드는거야?'하는 궁금증이 생기기 때문이죠. 이것이 바로 흡연이 전염성이라는 근거입니다. 감기가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으로 옮겨 가듯(호기심에 의해 전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흡연도 주변에 있는 사람으로 부터 전염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흡연이라는 전염병의 병원균호기심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금연이 전염성이라는 데에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 것도 제 경험에서 나온 결론입니다. 과거 제가 원래 속해있던 집단에서 벗어나 다른 집단에서 3~4년 간 생활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집단에 속해있던 사람들은 이전 집단과는 달리 흡연하는 사람의 비율이 채 2%도 되지 않았습니다. 그 속에서 저는 나름대로의 스트레스를 받았고, 심지어는 그 사람들과 어울리는 와중에 혼자 담배를 태우는 것이 미안할 정도였습니다. 원래 제 흡연신조최대한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자 였거든요. 얼마 지나지 않아 저는 금연을 결심하게 됩니다. 물론 금연은 성공했었구요. 담배가 없어도 다른 사람들이 담배를 갖고 있지 않으니 빌릴 수도 없었거니와, 안피우는 것이 정상인가 보다 하는 착각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과학자들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금연은 social network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한 Social network의 구성원이 금연에 성공하면 그 것이 다른 구성원에게도, 심지어는 알지도 못하는 친구의 친구의 친구에게 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금연을 성공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의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흡연가들 세계에서는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본인의 의지에만 목을 메지 말고 의지를 공유할 수 있는 주변사람들과 함께 금연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이건 아닌가? ㅡㅡ;;;)


댓글 11개:

  1. trackback from: [이벤트] 흡연과 관련된 포스팅을 트랙백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헬스로그, 닥블 운영자 양깡입니다. 5월 31일은 WHO에서 지정한 세계 금연의 날 (World No Tobacco Day, 1987년 재정) 입니다. 흡연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담배로 부터 자유로워진다는 것이 생각처럼 쉬운일이 아닙니다. 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젊은 여성의 흡연률이 높아지고 있으며(1), 담배 회사에서는 새로운 흡연자가 될 수 있는 젊은이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광고를 엄청난 비용을 들이며, 연중 내내, 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담배값 인상과 흡연률의 관계
    흡연은 그 자체가 인류의 재앙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WHO에서는 질병 역학상 가장 시급하게, 그리고 제도적으로 예방가능한 사망을 줄일 수 있는 문제로 담배를 꼽고 있습니다. 그렇게 시급성을 강조하는데에는 다음과 같은 통계적 기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의 흡연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고, 담배 제조사들도 이들 개발도상국에서의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흡연에 대해 호기심이 발동하는 청소년들이 잠재적인..

    답글삭제
  3. 좋은 글 감사합니다. NEJM 링크에서 깜짝 놀랐습니다. 기사 링크인 줄 알았는데 논문으로 링크놓으셔서요 ^<^ 자주 들르겠습니다.

    답글삭제
  4. @양깡 - 2008/06/03 09:19
    이제야 확인했군요. 죄송하고, 칭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암만 봐도 좋은글이라고 할 구석은 없는데. 자주자주 놀러 오세요~ ^^

    답글삭제
  5. Neopro님~ ^<^ 주소를 알려주시면 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6년간 금연을 하게 했던 나만의 금연방법-
    사실 뭔가 제목은 거창하지만, 금연방법은 그정도로 거창하지는 않았다. 처음 금연을 시도하게 되었던 이유가 우습기는 하지만, 호주에 워킹홀리데이로 갔을 때 담배를 살 돈이 없어서였다. 그렇다고 이게 가장 큰 이유는 아니었고, 이왕 비싸서 살 재정적 능력이 없는 상태이니 많이 악화된 건강을 이번 기회에 잡아보자는 것이 주 목표였다. 이왕 공기좋은 나라에 왔으니 금연이라는 덤까지 얻어간다면 이보다 더 좋을것이 없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금연을..

    답글삭제
  7. 트랙백 답방 왔습니다 ^^...



    역시 글 잘쓰시는것 같아요 ^^ ㅎㅎ

    답글삭제
  8. @김치군 - 2008/07/28 12:41
    고맙습니다만, 그 말씀 동의하기엔 부끄럽고 많이 미숙합니다. ;-)

    답글삭제
  9. Odlinuf님, 이전 금연 이벤트 이후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이 더우시죠~ 책 읽고 힘내세요~ ! http://healthlog.kr/583 ^^;;

    답글삭제
  10. trackback from: 담배 마약의 해로움, 금연하면 좋은 점
    금연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왜 금연을 해야 할까요? 흡연은 건강에 해롭고 금연을 하면 건강상으로 모든 면에서 좋아진다는 사실은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잘 알것입니다. 물론, 건강하게 오래살기 위해서 금연을 해야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겠죠. 아래 동영상은 약물중독자들 또는 약물에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약물(마약)의 해로움을 일깨워주는 홍보동영상입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것은 직접적 건강상 해로움보다는 외모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흘러나오는..

    답글삭제
  11. trackback from: 우리의 Real life에 대한 경고 (당신의 모습이 될수 있습니다)
    얼마전 마케팅 전문 유명 블로거이신 마키디어님의 포스팅에서 흡연 대한 경고성 내용이 있어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본문 인용 본문바로가기 금연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왜 금연을 해야 할까요? 흡연은 건강에 해롭고 금연을 하면 건강상으로 모든 면에서 좋아진다는 사실은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잘 알것입니다. 물론, 건강하게 오래살기 위해서 금연을 해야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겠죠. 아래 동영상은 약물중독자들 또는 약물에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약물(..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