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2일 금요일

세계 주요 도시 지하철 노선 규모 비교

미국에서 도시 계획가(urban planner)로 활동하는 Neil Freeman이 서울, 뉴욕, 런던 등 세계 주요 도시의 지하철 노선도를 한자리에 모았다. 색채와 각 역 표시 등을 없애고 단순하게 검은색 선으로만 표현해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했다. 또한, 일정 비율에 맞춰 놓았기 때문에 각 도시 지하철 시스템의 규모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단, 지하철과 연계된 국철은 포함하지 않았고 현재 작업 중이라고 한다.

먼저 서울 지하철이다. 현재 Freeman은 36개 도시의 지하철 노선도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올려놨는데, 보면 아시겠지만 서울 지하철 규모가 가장 크다. (UPDATE 2009.5.22, 오후 6:25) 궁시렁 님께서 댓글을 통해 이 점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참고하시길.

다음은 런던. 1863년 세계 최초로 지하철을 건설한 도시로서 역시 서울만큼 복잡하다.

다음 다섯 개 도시 지하철 노선도는 규모가 작아 이런 식으로 배치할 수밖에 없었다. 대표적인 방사형 도시로 이름난 파리는 역시 지하철 모양도 방사형이다. 하지만, 파리와 동경 지하철 규모가 생각했던 것만큼 크지 않은 것이 의외다. 국철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일지도. 도쿄 지하철의 재미있는 포스터 감상하기.

뉴욕시 지하철이다. 맨해튼이 중심인 만큼 맨해튼 섬을 중심으로 모든 노선이 이어졌다. 뉴욕 지하철 재밌는 안내 문구 보러가기.

다음은 모스크바와 마드리드. 모스크바 지하철 노선은 마치 짓다 만 거미집 모양이다. 노선 확장으로 거미집을 완전하게 만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All images by Neil Freeman.

위 그림은 모두 Neil Freeman의 허락을 얻어 게시했음을 알립니다.

여기선 10개 도시 지하철 노선도만 소개했는데 이곳에 가면 26개가 더 있으니 한번 들러서 여러 도시 지하철 노선도를 비교해 보시기 바란다.


여러분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싶습니다
제8회 바지 안 입고 지하철 타기
일본 지하철 예의범절 안내포스터
구글 맵스에서 만난 타이포그래피
로모 카메라의 좌충우돌 세계 여행기


댓글 44개:

  1. 일본의 집에서 합시다 시리즈는 너무나도 센스가 넘치는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2. @Danzy - 2009/05/22 14:02
    재밌는 포스터죠? ㅎㅎ 저는 그거 보고서 일본도 우리랑 별반 다를게 없구나란걸 느꼈답니다. 오죽하면 그런 시리즈를 만들었겠어요. : )

    답글삭제
  3. 엘에이의 지하철을 간혹 사용하는데 예상대로 비교대상에 오르지도 못하는군요. 지하철이라기 보다는 열차라를 표현을 엘에이 지역에서는 더 자주씁니다. 사실상 거의 모든 노선이 지상에 노출됐으니... ㅋㅋ

    답글삭제
  4. 서울의 지하철 규모가 가장 크다니 생각보다 의외네요^^&

    답글삭제
  5. 지하철 이야기가 나오니 제가 주제넘게 안 나설 수 없네요. (응?)

    닐 프리먼이 서울의 시스템을 잘 몰라서 그런지 경원-중앙선은 그냥 놔두고 1호선 철도청 관할 구간만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일부러 지운 것 같은데, (이제 더 이상 쓰이지 않는) 국철과 지하철 1호선이 결합해서 동일한 노선처럼 운행하는 곳이 또 있을까 궁금하네요. ㅅㅅ (이건 정말 기막히게 멋진 아이디어면서 동시에 서울처럼 큰 대도시권에는 적절하지 않기도 해요.)

    파리만 하더라도 RER이 무지막지하게 뻗어있고, 베를린이나 빈도 S-Bahn이 시내 및 교외를 훑고 지나가요. 가 보진 않았지만 도쿄도 마찬가지고- 모든 도시의 도시철도망 업뎃이 완료되면 서울이 조금만 커질 동안 도쿄와 파리는 그야말로 뻥튀기 수준으로 커질 거에요. ㅋ_ㅋ

    답글삭제
  6. 제가 무식한 걸까요?

    지하철 노선도 만 읽어 와서는 역은 왜 안 보여???

    그리다 말았나???



    ㅎㅎㅎ 끝까지 보고 나니깐... 규모군요. ^^



    근데 뉴욕에 떨어진 한개의 선은??? 단독선인가요? ^^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꾹 하고 갑니다. ^^

    답글삭제
  7. 아, 한국의 지하철이 크긴 크군요-0-;

    답글삭제
  8. @dook - 2009/05/22 15:10
    저도 LA를 눈여겨봤는데 지진 때문인가요? ㅎㅎ 그다지 지하철 규모가 크진 않네요. : )

    답글삭제
  9. @gostopgo90 - 2009/05/22 15:26
    아래 궁시렁님 댓글 참조 바랍니다. 그 부분을 자세히 설명해 주셨어요. : )

    답글삭제
  10. @궁시렁 - 2009/05/22 15:32
    저도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봤던 점이에요. 혹시 보셨는진 모르겠지만 해당 페이지 맨 아래에 S-Bahn은 아직 작업중이고 U-Bahn만 그렸다고 적었더군요. U-Bahn을 서울에 적용한다면 당연히 서울 메트로 구간만 그려지고 도시철도공사(맞나요?) 구간은 빠져야 하는데 위 그림엔 둘 다 그려졌어요. 특히 4호선. 오이도까지. ㄷㄷㄷ

    ginu님이 의견을 전달해보는 건 어떨깝쇼?

    답글삭제
  11. @강팀장 - 2009/05/22 17:24
    지난 번에도 그러시고 왜 자꾸 자책을 하십니까요. ㅋㅋ

    그 뉴욕에 따로 떨어진 노선은 찾아보니 어떤 섬이더라구요. 자세한 것은 제가 뉴욕엘 가본 다음에 말씀드리기로. : )

    강팀장님도 알찬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12. @엘군 - 2009/05/22 17:59
    엘군님도 위 궁시렁님 댓글을 읽어보셨으면 좋겠네요. : )

    답글삭제
  13. 매번 눈팅만 하다가 이제서야 리플을 한번 달아봅니다 ㅎㅎ

    일본 갔을때 친구녀석이 일본 시부야 역인가? 그곳에서 제대로 갈아탈 수 있으면 지하철 타기는 마스터한거라고 하길래 일본이 가장 지하철이 복잡하게 깔려있는줄 알았는데 다른 나라들도 만만치 않군요

    답글삭제
  14. 노선도도 대단하지만..



    각각 호선마다 배차간격을 조절해 접촉사고를 방지하는거 자체가 정말 대단하거 같아요...



    머리 뽀개질 듯;;;

    답글삭제
  15. @CN- - 2009/05/22 18:46
    눈팅만 하지 마시고 저랑 친하게 지내세요. 저 무섭지 않습니다요. ㅋㅋ

    저도 일본 지하철 위용(?)은 익히 들어 아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니 정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 ) 앞으로 자주 뵙길 바라면서. 주말 알차게 보내세요.

    답글삭제
  16. @지우개 - 2009/05/22 19:01
    배차 업무가 아무것도 아닌 거 같아도 정말 중요하죠.

    저 군대 있을 때 수송부 배차계 빠워가 장난 아니었답니다. ㅎㅎ

    답글삭제
  17. 뉴질랜드

    지하철? 그런 거 없음 ㅠ_ㅠ



    지반이 모래와 진흙이라 지하철은 위험하다는 거 같아요.

    답글삭제
  18. ㅋㅋㅋ 이거 재밌네용^-^



    제 집근처 위치가 딱 눈에 들어와요 크크

    답글삭제
  19. @beatus - 2009/05/22 19:39
    언제 한국 한번 놀러오세요. 지하철 구경하러. ㅋㅋㅋ

    답글삭제
  20. @Raylene - 2009/05/22 20:10
    오오~ 어디인가요? 저기 노선 하나 뚝 떨어진 데? ㅋㅋ

    답글삭제
  21. 모스크바가 제일 깔끔한 것 같네요 :-)

    서울, 도쿄 너무 복잡한 ㅡㅜ

    답글삭제
  22. 그래도 서울의 도시철도망이 크다는 사실이 바뀌지는 않아요. ㅎ_ㅎ 2호선처럼 크고 멋진(응?) 순환선은 찾아보기 힘들어요. 도쿄의 JR 야마노테센 정도... (위의 그래프엔 아직 업뎃이 안 되어 있을 겁니다 ㅋ)

    뭐 이 이야기 하자면 끝이 없으니 적당히 중간에서 멈춰얄듯. ㅋㄷ

    답글삭제
  23. 평양 지하철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괜히 궁금해지네요. ㅎㅎㅎ

    답글삭제
  24. 아테네가 제일 간단하네요^^

    답글삭제
  25. ㅎㅎ

    서울은 인구 만큼이나 지하철도 크고 복잡하네요.^^

    하긴 서울도 공공교통 수단이 워낙에 잘 발달한 곳이라, 외국인들의 평가가 좋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복잡하거나 미흡한 점은 있긴 하지만...

    답글삭제
  26. 광주는 ㅠㅠ 아 슬퍼요 ㅠㅠ

    답글삭제
  27. 이..이걸 다 그려낸 사람도 대단하네요-_-;; 그나저나 서울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땅밑으로 저렇게 많은 터널이^^;;

    답글삭제
  28. 우와앙.. 신기한데요 ??? ㅎㅎ

    서울이 지하철이 확실히 좀 잘 되있는 듯 해요 ^^ :

    답글삭제
  29. 지역적 특성 뿐만 아니라 민족성도 엿보여서 비교해보는 맛이 사뭇 재미있습니다.

    답글삭제
  30. 오클랜드에선 볼 수 없는 지하철 ㅠ.ㅠ

    화산도시라...

    답글삭제
  31. @진사야 - 2009/05/22 22:58
    아무리 깔끔해봤자 땅 속. ㅋㅋ

    사실 저는 왠만하면 지하철 잘 안탑니다. 밖을 보면서 이동해야 기분이 좋거든요.

    답글삭제
  32. @궁시렁 - 2009/05/23 01:15
    일본에 가서 지하철을 타보지 않았으니 2호선이 최고. ㅋ

    답글삭제
  33. @Mr.kkom - 2009/05/23 02:07
    모르긴 몰라도 그냥 일직선일 것 같은데요. 아니면 열십자 모양. : )

    답글삭제
  34. @띠용 - 2009/05/23 09:56
    간단한 걸로만 따지면 부다페스트가 1위 아닌가요? : )

    답글삭제
  35. @마래바 - 2009/05/23 18:28
    네, 버스 시스템만 보고도 놀라는 외국인이 있더군요. 서울에서는 버스타고 못가는 데가 없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봤어요. : )

    답글삭제
  36. @Noel - 2009/05/23 21:28
    광주...에 계시나보죠? 상황이 어떻길래. 예전에 부산처럼 일직선인가요? ㅎㅎ

    답글삭제
  37. @Maxmedic - 2009/05/23 22:44
    토목 공학의 승립니다. 엑스레이로 서울 땅 밑을 투시해보면 구멍이 송송송 뚫렸을텐데. ㅎㅎ

    답글삭제
  38. @수우 - 2009/05/23 23:25
    지하철과 버스가 만나면 그야말로 못가는데가 없죠, 서울에선. : )

    답글삭제
  39. @초하 - 2009/05/24 00:57
    초하님도 그러셨나요? ㅎㅎ 저도 몇몇 도시에서 그런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 )

    답글삭제
  40. @리예 - 2009/05/25 11:18
    맞다 뉴질랜드가 화산대에 속하죠? 서울 오시면 지하철 구경시켜 드릴게요. ^^

    답글삭제
  41. @Noel - 2009/05/23 21:28
    네, 광주는 그야말로 한줄 쭈욱이죠. 그나마 공사하던 지하철도 자금이 없어서 팠던 땅 다시 매꿨습니다.

    답글삭제
  42. @mooo - 2009/05/25 20:14
    1996년(초등학교 입학하던 해) 8월에 기공해서 2008년(고등학교 졸업한 해) 4월 11일에 전구간 완전개통했더라구요-

    2호선은 지하철이 아니라 "지상고가 경량전철, 순환선"이라는군요. 위키백과에는 1구간이 2008년에 착공해서 2011년 개통한다고 적혀있는데, 정작 공사하고 있지 않아요..;

    답글삭제
  43. @odlinuf - 2009/05/25 19:20
    넹 오클랜드에만 화산이 50개에요 ^^;;

    그것도 다 죽었는지 살았는지 모르는 화산들이라..

    땅파다 잘못 건드리면 -_-....

    답글삭제
  44. @리예 - 2009/05/25 11:18
    50개! 땅파다 잘못 건드리면!!! ㄷㄷㄷㄷ

    이것 참, 그런 곳에 어떻게 그리 잘 사는지. 사람이란 역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