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9일 금요일

네덜란드, 범죄자 수입한다

네덜란드 법무부가 최근 네덜란드 내에 있는 8개 교도소를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유는? 수감자가 줄어 빈방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1990년대 네덜란드는 교도소가 모자랄 정도로 범죄자가 넘쳐났지만, 꾸준한 범죄 감소로 현재 수용 가능 인원 14,000명에 실제 수감자는 12,000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네덜란드는 벨기에와 협의해 벨기에 범죄자를 폐쇄한 교도소에 수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벨기에는 이미 교도소가 꽉 차 3년 이하 징역형을 선고받은 범죄자들을 수용할 공간이 없어 형 집행이 이뤄지지 못할 위기에 놓였다. 부랴부랴 시설 확충에 나섰지만, 레고 블럭으로 짓는 것도 아니고 하루아침에 교도소가 만들어지는 게 아닌 탓에 '수감자 빈국' 네덜란드로 위탁 수용을 보내겠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이 성사되면 2010년까지 약 500명의 벨기에 수감자들이 네덜란드로 이송될 것이라고 한다. 벨기에는 네덜란드 정부에 사용료 조로 3천만 유로(약 530억 원)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photo by edwin.11. (c) Some rights reserved.

네덜란드에 범죄가 줄어든 이유는 몇 년 전 네덜란드 정부가 비교적 짧은 징역형을 선고받은 수감자들에게 전자 팔찌를 채운 다음 가석방하는 제도를 도입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네덜란드가 결코 범죄율이 낮은 것은 아니다. 2008년엔 마리화나 커피숍과 네덜란드 범죄의 온상인 홍등가를 축소, 정비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네덜란드 판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기도 했다.

이쯤되면 범죄자를 '수입'하는 것에 대해 네덜란드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지 참으로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 분명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을 테니 말이다. 네덜란드 정부가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지도. 국민에게 당근을 쥐어줄까?

Source: NRC Handelsblad


구글 스트릿뷰 카메라 덮친 거미 한 마리
자전거 훔치는 법 가르치는 네덜란드
세계 최초 벨기에 채식의 날 지정
물고기를 산 채로 꿀꺽 - 벨기에 Krakelingen Festival


댓글 11개:

  1. 범죄자 수입...심시티의 세계로군요. (ㅇㅂㅇ)ㅎㅎ

    답글삭제
  2. 공짜가 아니라는데 반대할 이유가 클까요?

    이미 있는 시설 이용하는 것이고.



    받은 돈을 어떤 용도로 쓰느냐가 관건일 것 같군요

    답글삭제
  3. 백인들... 주거지역에는 2층집 지으려 해도 주민들의 반대에 골치썩지요.

    분명히 반대 심할 겁니다.

    성사될지 안될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4. 키다리들이 호빗들을 마구 툭툭 치며 지나간다는 무서운 나라 네덜란드... ㅠㅠ

    답글삭제
  5. @요시토시 - 2009/05/29 17:17
    혹시 심시티 하시다 건축가로서의 꿈을 키운 겁니까!

    답글삭제
  6. @mahabanya - 2009/05/29 17:23
    그것은 음... 자국 범죄자가 아닌 외국 범죄자를 수용한다는 점에서는 일단 거부감이 생기지 않을까요? 비록 돈을 받는다 할지라도 말예요. 내 공간에 다른 사람이 들어온다.. 뭐 이런 생각.

    답글삭제
  7. @beatus - 2009/05/29 18:19
    반대가 심해도 결국엔 성사되리라고 봅니다. 지금 같은 경제 난국에 어느 나라가 돈을 마다하겠어요. ㅎㅎ

    답글삭제
  8. @궁시렁 - 2009/05/29 23:07
    네덜란드 가신다면서요. 이 글 쓰면서 궁시렁님 떠올랐는데. ㅋㅋ

    답글삭제
  9. 범죄율이 줄었다고 생각해야될까요? 검거율이 줄었다고 생각해야될까요??

    답글삭제
  10. ㅎㅎ 참 신기하군요. 범죄자를 수입하는 나라...

    왠지 댓글을 안썼다간 데이트신청(...)을 받을것 같아 쓰고 갑니다ㅋㅋ

    답글삭제
  11. 범죄자 수입이라니.. -_-;;

    언어의 장벽도 있을테고, 그러면 교도관도 같이 수입(?)해야 하지 않을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